빈혈, 우리 몸 안에 일어난 또 다른 심각한 질환의 징후일 수 있다.
빈혈, 우리 몸 안에 일어난 또 다른 심각한 질환의 징후일 수 있다.
  • 오신기 기자
  • 승인 2021.04.01 0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빈혈은 혈액이 인체 조직의 대사에 필요한 산소를 충분히 공급하지 못해 조직의 저산소증을 초래하는 경우를 말한다. 

조직에 산소를 공급하는 일은 혈액 내의 적혈구가 담당하고 있으므로 적혈구 내의 혈색소를 기준으로 하여 빈혈을 진단한다. 빈혈은 그 자체로도 치료해야 할 질병이지만 빈혈의 발생이 우리 몸 안에 일어난 또 다른 심각한 질환의 한 징후일 수 있다. 따라서 빈혈이 의심되면 병원에 가서 반드시 상담을 받는 것이 좋다.

빈혈의 치료는 여러가지 원인에 따라 결정되는데, 일반적으로 가장 빈도가 높은 철 결핍성 빈혈의 경우 철분 보충제를 복용하는 것이 원칙이다. 또한 평소 철분 함량이 높은 음식을 복용함으로써 예방할 수 있다. 

양배추는 철분의 보고다. 그러나 열을 가하는 순간 영양소가 파괴되기 때문에 반드시 날로 먹어야 한다. 브로콜리, 콜리플라워 등 철분과 비타민C를 동시에 함유한 모든 채소는 생으로 섭취해야 한다. 단, 시금치는 예외다. 시금치를 물에 넣어 살짝 익히면 철분을 가두고 있던 옥살산이라는 물질이 물에 용해된다. 덕분에 우리 몸은 철분을 흡수하기가 쉬워진다.

철분 섭취의 측면에서 보면, 이스트로 발효한 밀가루 빵이 가장 좋다. 밀은 원래 철분 흡수를 지연시키는 피틴산이라는 화학 물질을 함유하고 있는데, 발효 과정에서 이 피틴산이 파괴되기 때문이다. 발효 빵은 흡수하기 쉬운 상태의 철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 

식사할 때 무슨 음료를 마시는가에 따라 철분 흡수 정도가 달라진다. 아침에 시리얼을 먹는다면 오렌지주스를 곁들이는 것이 좋다. 오렌지주스에 들어있는 비타민C 성분이 철분 흡수를 돕는다. 단 커피는 반대로 작용한다. 커피에 풍부한 폴리페놀 성분이 철분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커피는 식사하고 30분이 지난 다음 마시는 것이 좋다. 

철분은 붉은 고기에 가장 많이들어 있다. 그러나 요즘은 육류 소비를 줄이고자 애쓰는 사람들이 많다. 케일 등의 진한 녹색 채소가 그들을 위한 대안이 될 수 있다. 온두콩 등의 콩류도 마찬가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