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기획사정 의혹' 보도경위 조사…"통신내역 제출하라"
'靑기획사정 의혹' 보도경위 조사…"통신내역 제출하라"
  • 뉴시스
  • 승인 2021.04.09 1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사1부장 투입 등 고강도 조사
수사는 위축 없이 진행될 전망
서울 대검찰청의 모습

오제일 기자 = 서울중앙지검이 '청와대발 기획 사정 의혹' 수사 상황이 언론에 보도된 경위를 파악하고 나서면서 진행 중인 수사에도 영향을 끼칠지 주목된다.

검찰 안팎에서는 수사팀이 위축될까 우려하는 모양새지만 수사팀은 차질 없이 수사를 전개해 나가겠다는 입장이다.

9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인권감독관실은 해당 사건을 수사 중인 형사1부(부장검사 변필건) 수사팀을 상대로 휴대전화 통신 내역 등을 제출하라고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진상 확인을 위해 이동수 조사1부장을 투입한 것으로 전해지는 등 향후 수사팀을 상대로 고강도 조사를 벌일 것으로 보인다.

이들은 형사1부 수사팀을 상대로 4·7 재·보궐선거를 앞두고 수사 상황이 유출된 데 관여했는지 등을 파악할 계획이다.

앞서 형사1부가 주요 과거사 사건을 문재인 대통령에게 보고하는 과정에서 왜곡이 있었는지 등을 확인하기 위해 법무부 등에 사실조회 요청을 했다는 내용 등이 보도됐다. 박범계 법무부 장관은 선거와의 관련성 등을 의심했고 피의사실 공표가 있었는지 진상을 파악하라고 지시했다. 이와 관련해 이미 부장검사 등이 조사를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수사 상황 유출 의혹 진상 조사가 강도 높게 진행되면서 법조계 안팎에서는 수사팀이 위축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이광철 청와대 민정비서관 조사가 예상되는 상황에서 피의사실 공표 문제를 꺼낸 것을 두고 '선택적 문제 제기'라는 비판과 수사팀 외압으로 비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하지만 수사팀은 문제 될 것이 없다는 입장이다. 수사의 속도나 방향 등 기존 계획을 차질 없이 진행한다는 것이다. 수사팀 한 관계자는 "수사는 전혀 위축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조만간 이 비서관 등 소환 조사도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선거가 야당의 압승으로 마무리됐고 5월 인사가 예상되는 만큼 사건 처분에 속도를 내지 않겠냐는 전망들이 많다.

조남관 검찰총장 직무대행도 전날 "선거가 마무리된 만큼 각 일선 검찰청에서 선거기간 접수된 것을 비롯해 주요 사건을 신속하고 공정하게 처리하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