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호중·박완주, 오늘 민주당 원내사령탑 놓고 첫 격돌
윤호중·박완주, 오늘 민주당 원내사령탑 놓고 첫 격돌
  • 뉴시스
  • 승인 2021.04.13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대면 유튜브 토론회…현장 의원들이 공개 질문
친문 vs 비주류…출마 일성도 '승리'와 '반성' 대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경선에 출마한 윤호중, 박완주 의원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경선에 출마한 윤호중, 박완주 의원

정진형 기자 =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선거에 출마한 윤호중, 박완주(기호순) 의원은 13일 첫 토론에서 맞붙는다.

각각 친문과 비주류 대표 주자로 4·7 재보선 참패 후 휘청이는 민주당을 수습할 원내사령탑 자리를 놓고 일전을 벌일 것으로 전망된다.

민주당은 이날 오후 여의도 민주당사 대강당에서 원내대표 후보 대국민 공개 토론회를 진행한다.

비대면으로 진행되는 이번 토론회는 당 유튜브 채널을 통해 생중계되며, 현장에 참석한 의원들이 후보들에게 공개 질문을 할 예정이다. 토론회는 이날과 15일 두 차례에 걸쳐 실시된다.

전날 후보등록과 함께 이뤄진 기호추첨 결과 윤 의원은 기호 1번, 박 의원은 기호 2번을 각각 부여받았다.

양측은 출마선언에서부터 미묘한 차이를 드러냈다.

윤 의원은 "변화된 민주당의 모습으로, 지금의 위기를 극복하고 반드시 네 번째 민주정부의 길을 열겠다"며 "우리는 개혁할 것이고, 국민 앞에 더 낮게 다가갈 것이고, 반드시 승리할 것"이라며 '승리'에 방점을 찍었다.

반면 박 의원은 "지난 1년간 민심 이반에 침묵하고 방관했던 것을 반성한다"며 "변화와 혁신에는 골든타임이 있고, 그 출발은 민주당의 가치를 회복하는 것"이라며 '반성'에 무게를 뒀다.

당정청 관계에 대해서도 윤 의원은 "당정협의를 제도화해 강력한 당정청 협력체계를 구축하겠다"면서 '협력'을, 박 의원은 "청와대는 민심의 목소리가 반영된 당의 목소리를 더 귀기울여야 한다"면서 '당 우위'를 강조해 대비됐다.

이해찬계 당권파 친문인 윤 의원은 전임 이해찬 지도부에서 사무총장을 맡아 지난 21대 총선 공천을 주도했다. 경기도 구리에서 4선 의원을 지냈다.

법제사법위원장을 맡아 입법 드라이브를 선도하며 강성 이미지가 강하고, 재보선 참패 책임론을 받는 게 약점이다. 충남 천안을에서 3선 의원을 지냈다.

86 운동권 출신 GT계(김근태)인 박 의원은 20대 국회에서 원내수석부대표를 지내 당의 전략통 중 한 명으로 꼽힌다.

4선 의원으로 당의 요직을 두루 경험한 윤 의원에 비해 3선인 박 의원의 중량감이 상대적으로 떨어진다는 것이 약점이다.

당 차원의 일정과 별도로 민주당 초선의원 모임(더민초)는 오는 14일 오전 후보들을 초청해 재보선 패인 분석과 대책, 원내 운영방안과 당 혁신 등을 주제로 비공개 토론회를 갖는다.

이후 16일 오전 10시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최종 투표를 거쳐 새 원내대표가 선출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