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vs백신]접종은 차질, 자가검사키트는 논란…학교방역 어쩌나
[코로나vs백신]접종은 차질, 자가검사키트는 논란…학교방역 어쩌나
  • 뉴시스
  • 승인 2021.04.15 0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7일만 700명대 확진, 등교 후 학생·교직원 1900명 감염
마스크 안 쓰거나 증상 있어도 검사 늦어지며 'N차 감염'
교직원에게 자가검사키트 쓰나…"민감도·효율성 떨어져"
교육격차 심각한데 등교 축소될 판…교육부도 고심 역력
사진공동취재단 = 2021학년도 첫 등교를 시작한 2일 오전 서울 강남구 서울포이초등학교에서 학생들 체온을 재고 있다. 2021.03.02. photo@newsis.com
사진공동취재단 = 2021학년도 첫 등교를 시작한 2일 오전 서울 강남구 서울포이초등학교에서 학생들 체온을 재고 있다. 2021.03.02. photo@newsis.com

김정현 기자 = 지역사회 감염이 확산하면서 개학 후 학생·교직원 확진자 수가 1900명을 넘어섰다. 전문가들은 백신 접종으로 집단면역이 형성되기 전까지는 학교 안팎에서 개인방역수칙을 준수하고 증상이 있는 학생·교직원 관리를 강화하는 것 외에는 뾰족한 수가 없다고 말한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등교와 방역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방법으로 자가검사키트 도입을 제안했으나 논란이 거세다. 정확도가 떨어지는 것은 물론 학교와 방역 현장 부담만 가중시킬 수 있다는 비판이 만만찮다.

15일 교육계와 방역 전문가들은 최근 급격히 증가하는 학교 내 코로나19 감염을 차단하려면 학생과 교직원의 방역수칙 관리에 보다 힘을 쏟아야 한다고 강조한다.

정재훈 가천대 예방의학과 교수는 "유증상자에 대한 관찰이 가장 중요하다"며 "코로나19는 증상이 나타난 사람들로부터 감염이 더 빠르게 확산되므로 이들을 지속 관찰하고 빠르게 선별검사를 하는 게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황승식 서울대 보건대학원 교수는 "지역사회에서 발생한 집단감염 고리를 끊는 수밖에 없다"며 "개인방역수칙을 잘 지킨 경우 등교 수업이 아니라 집과 학교에서 감염된 사례가 보다 많다"고 분석했다.

증상 있어도 검사 미룬 선생님들, N차 전파 키웠다

권덕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차장은 지난 13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중대본 회의에서 "새 학기 개학 이후 학생·교직원 확진자 수가 1900명에 달하고 있고, 최근 3주간 전체 연령 대비 학령기 연령의 확진율이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최근 대전과 전주에서는 학교와 학원에서 1차 전파가 이뤄진 후 가족이나 지인, 다른 학교·학원을 통한 'N차 전파'가 나타났다. 증상이 나타났음에도 검사를 받지 않은 강사, 교사로부터 감염이 확산했다는 공통점이 있다.

질병관리청 13일 기준 집계를 보면, 대전 동구 학원에서 시작된 집단감염에서는 총 97명의 환자 중 46.4%인 45명이 교내 전파로 확진됐다. 보습학원 강사가 진단을 받지 않아 5일 후 확진 판정을 받았고, 그 사이 고교 3개교와 학원 3개원에 바이러스가 전파됐다.

전북 전주 초등학교에서 방과 후 수업을 통해 초등학교 4개교와 학원 1곳으로 감염이 확산됐다. 관련 확진자는 13일 기준 총 31명이다. 방과 후 수업 강사가 처음 증상이 발생한 후 확진되기까지 6일이 걸렸다.

질병청이 올해 2월부터 지난 15일까지 학교·학원 관련 집단발생 현황을 정리한 결과, 총 30건의 집단감염으로 학생 212명, 가족 162명, 교사 66명을 포함 총 516명이 확진됐다. 축구부 합숙소나 기숙사, 보습학원, 태권도장이 대표적인 감염 경로로 꼽혔다.

방역 당국은 학생·교직원이 등교 전 사용하는 교육부 '자가진단 앱'을 적극 활용해달라고 당부한다. 집단감염이 발생한 대전 한 고교에서 마스크를 쓰지 않은 학생들의 폐쇄회로(CC)TV 영상을 근거로 개인방역 수칙 준수 지도에도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 달라고 요청하고 있다.

교직원에게 자가검사키트 쓰나…"PCR 있는데 굳이?"


교육 당국은 학교에서 거리두기를 지키면서 가능한 등교 수업을 확대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등교 가능한 학생 수를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에 맞춰 제한하는 '밀집도 완화 조치'와, 교육격차·돌봄 문제를 겪는 초등 저학년, 유치원생, 특수학교 학생, 입시를 앞둔 고3의 매일 등교를 병행하는 전략이다.

변재훈 기자 = 광주 북구보건소는 최근 입고된 코로나19 자가 진단 키트를 시험 확인하고 있다고 14일 밝혔다. 자가 진단키트는 면봉으로 콧속에서 검체를 채취, 진단 시약에 넣는 방법으로 양성 여부를 판단한다. (사진=광주 북구 제공) 2021.04.14. photo@newsis.com
변재훈 기자 = 광주 북구보건소는 최근 입고된 코로나19 자가 진단 키트를 시험 확인하고 있다고 14일 밝혔다. 자가 진단키트는 면봉으로 콧속에서 검체를 채취, 진단 시약에 넣는 방법으로 양성 여부를 판단한다. (사진=광주 북구 제공) 2021.04.14. photo@newsis.com

오세훈 서울시장은 이런 상황에서 신속항원검사가 가능한 자가검사키트 도입을 중앙 정부에 건의했다. 외국의 사례를 들어 학교에도 이를 시범 도입하고, 스스로 검사를 한 뒤 격리해 등교 수업을 보장하겠다는 구상이다.

정부도 자가검사키트를 현행 검사 체계의 보조적 수단으로 활용하겠다는 입장이다. 손영래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지난 14일 중대본 정례브리핑에서 "위험도가 낮고 광범위해서 PCR 검사를 활용할 수 없고, 주기적이고 반복 검사를 할 수 있다는 대상이라면 보조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며 교직원을 예로 들었다.

그러나 황승식 교수는 "자가검사키트는 정확성이 낮고 믿을만한 도구(키트)가 아직 없는 상황"이라며 "설령 검증이 된다더라도 전문 의료인이 아닌 학생과 교사 개인이 제대로 검사를 할 수 있을지 미지수"라고 말했다. 서울의대 연구 결과, 한 업체의 항원진단키트가 양성을 양성으로 판별하는 민감도는 17.5%에 불과했다.

이른바 'K-방역'의 전략으로 꼽히는 적극적인 검사는 무증상 감염자를 찾는 게 목적이다. 방역 당국은 요양병원·시설과 같이 유병률이 높고 걸리면 중환자가 되기 쉬운 인구집단에서 주기적 선제검사를 진행해 왔다. 반면 학교는 이들과 비교하면 유병률이 높은 집단이 아니다.

최은화 서울의대 교수가 교육부 의뢰로 올해 개학 이후 학교 내 코로나19 발생 현황을 분석한 결과, 학생 확진자 발생률은 10만명당 3.49명으로 전체 인구 집단(10만명 중 5.84명) 평균에 비해 낮았다. 등교 후 학교에서 감염되는 비율은 높아졌지만, 그런데도 가정 내 감염(50~60%), 지역사회(20~30%)에 비해 15% 미만으로 적었다.

정재훈 교수는 "자가검사키트는 감염이 광범위하게 퍼져 있고, 유전자증폭(PCR) 기반의 진단검사 기능이 이를 따라잡을 수 없을 때 어쩔 수 없이 쓰는 것"이라며 "주기적으로 반복검사를 해서 정확도 문제를 해결하겠다는데 거기 드는 비용이 어마어마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백신 접종 차질, 집단면역 안갯속…등교 축소 가능성


문제는 거리두기와 등교 확대를 더는 병행하기 어려울 만큼 지역사회 감염 규모가 커지고 있다는 점이다. 매일 등교 대상 학년 확대를 건의해오던 일선 시·도교육청들도 최근 상황에 조심스러워하는 분위기다.

백신 수급에 차질이 계속되면서 예방접종을 통한 학교 내 집단면역 형성 시기도 전망하기 어려운 형국이다. 보건·특수교사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은 혈전 생성 논란으로 미뤄졌다 재개됐고, 만 30세 미만은 대상에서 제외됐다. 제외된 대상자들에게 접종될 대체 백신은 미정이다. 최근 식약처 허가를 받은 얀센 백신도 희귀 혈전증 논란이 있다.

정재훈 교수는 "백신 접종을 통한 집단면역 형성은 너무 먼 이야기인 데다 수급이 어려운 상황에서는 고령층과 의료진부터 맞아야 한다"라며 "안타깝지만 지금껏 써 왔던 방역 전략을 손질해 가는 방법밖에는 없다"고 말했다.

14일 0시 기준 국내 발생 하루 신규 확진자 수는 731명으로 97일 만에 처음 700명대를 넘었다. 정부가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격상할 가능성도 있다. 이 경우 교육격차 문제에도 불구하고 개학 이후 처음으로 등교 수업이 축소되는 국면을 맞을 수 있다.

교육 당국도 학교 방역의 틀을 깨지 않으면서 감염 확산을 차단할 대책 마련에 고심하는 분위기다. 교육부는 조만간 집단감염이 발생한 대전·전주·성남 지역 학교의 역학조사 결과를 근거로, 지원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현장 점검에 나설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