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박원순 성폭력 사건 공식 사과…"묵인·방조 재조사"
오세훈, 박원순 성폭력 사건 공식 사과…"묵인·방조 재조사"
  • 뉴시스
  • 승인 2021.04.20 1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례 서울시 기관장으로 치러져 엄청난 절망 느꼈을 것"
"원스트라이크 아웃제 즉시 도입해 성비위 발생시 아웃"
"피해자로부터 묵인·방조 등 재조사 요청받아 시행"
오세훈 서울시장이 20일 서울 중구 서울시청 브리핑룸에서 고(故) 박원순 전 시장 재직 시절의 성희롱·성폭력 피해자 관련 및 국무회의 발언 요지를 발표하고 있다

조현아 기자 = 오세훈 서울시장이 박원순 전 서울 시장의 성희롱·성폭력 사건과 관련해 피해자에 대해 공식 사과했다. 당시 서울시의 대처가 부족했다는 점을 짚으면서 성희롱 피해 근절을 위해 '원스트라이크 아웃제'를 즉시 도입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번 사건의 묵인·방조 의혹과 관련해서도 재조사하겠다는 방침이다.

오세훈 시장은 20일 서울시청에서 긴급 브리핑을 열어 공식 사과문 발표를 통해 "전임 시장 재직시절 있던 성희롱·성폭력 사건에 대해 서울특별시를 대표하는 현직 서울시장으로서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서울시가 피해자에 대해 공식적으로 사과문을 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서울시는 지난해 7월15일 박 전 시장의 성추행 피소 사건과 관련해 발표한 '직원 인권침해 진상 규명에 대한 서울시 입장'이라는 입장문에서는 성희롱, 성폭력이라는 단어 자체를 사용하지 않았다. 당시 황인식 서울시 대변인은 입장문을 통해 "피해를 호소한 직원의 고통과 아픔에 공감하며 심심한 위로를 전한다"고 말했다. 이후 박 전 시장의 성추행 의혹이 불거진 지 5개월 만인 지난해 12월 서울시는 '성차별·성희롱 근절 특별대책'을 발표했지만, 피해자에 대해서는 별도의 사과의 뜻을 전하진 않았다.

지난 1월 '박 전 시장의 성적 언동이 성희롱에 해당한다'는 국가인권위원회의 직권조사 결과가 나오자 서정협 전 서울시장 권한대행의 입장문을 통해 "인권위 조사 결과를 반성과 성찰의 자세로 겸허히 받아들이겠다"며 "고통의 시간을 보내고 있는 피해 직원과 가족들, 심려와 실망을 안겨드린 시민 여러분께 정중히 사과한다"고 말했다.

오 시장은 사건 발생 이후 서울시의 대처에 대해 "부족했다"고 지적하면서 거듭 사과의 뜻을 전했다. 그는 "사건 발생 즉시 즉각적인 대처는 물론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에 대해서도 서울시의 대처는 매우 부족했다"며 "설상가상으로 전임 시장의 장례를 서울시 기관장으로 치르고, 서울 광장에 설치된 분향소를 보면서 피해자는 또 하나의 엄청난 위력 앞에서 절망할 수 밖에 없었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사건 당시 인사·장례식 문제와 관련해 책임있는 자리에 있던 인사에 대해서는 인사명령 조치를 단행했다고 말했다. 재발 방지를 위해 '원스트라이크 아웃제'를 즉시 도입하겠다는 계획도 내놨다. 오 시장은 "서울시 청사 내에서 성희롱 피해사례가 근절되지 않고 있다고 한다"며 "그간 성비위 사건이 발생할 때마다 전보 발령 등 땜질식 처방에 머물렀기 때문임을 부인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유사한 성범죄 사건의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시장으로부터 완전히 분리 독립된 외부 전문가들로만 구성된 전담특별기구를 설치할 것을 공약했다"며 "원스트라이크 아웃제를 즉시 도입하고 2차 피해가 가해질 경우에도 한 치의 관용조차 없을 것을 약속한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인권위가 권고한 '성희롱·성폭력 심의위원회'를 시장으로부터 완전히 독립된 '전담특별기구'로 격상시켜 운영하겠다는 방침이다. 성비위 사건 신고 핫라인도 개통할 예정이다.

오 시장은 취임 이후 박 전 시장의 피해자를 만나 성폭력 사건 묵인·방조 의혹과 관련해 재조사를 요청받아 이를 시행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피해자의 업무 복귀도 지원하겠다는 방침이다. 오 시장은 "피해자로부터 재조사 요청을 받았다"며 "재조사를 통해 엄격히 시행해 진실과 거짓을 밝혀주되, 재조사 대상이 되는 인사 조치는 최소화해달라는 부탁도 있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조만간 피해자가 업무에 복귀할 텐데 조직 내 분위기상 어색함 등을 염려해 그 분들에 대한 징계를 최소화해달라는 요청을 받고 참 가슴이 아팠다"며 "주변 동료들로부터 어색한 대접을 받지 않도록 최대한 배려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