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리 바이오·비르 바이오테크·VBI 백신, B형 간염 치료 위해 임상 시험 개시
브리 바이오·비르 바이오테크·VBI 백신, B형 간염 치료 위해 임상 시험 개시
  • 이명진 기자
  • 승인 2021.04.24 0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브리 바이오사이언스(Brii Biosciences, 브리 바이오), 비르 바이오테크(Vir Biotechnology, Inc.)(나스닥 : VIR), VBI 백신(VBI Vaccines Inc.) (나스닥 : VBIV) 등이 최초의 환자가 B형 간염 바이러스(HBV)를 표적으로 하는 연구용 짧은 간섭 RNA(siRNA)인 BRII-835(VIR-2218)를 평가하는 2상 임상시험에 참여했다고 발표했다.

이는 만성 HBV 감염 치료를 위한 연구용 HBV 면역치료제인 BRII-179(VBI-2601)와 병용해 주입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두 가지 유형의 HBV 메커니즘을 결합 평가하는 분야에서 최초의 임상시험이다.

이 다중기관, 무작위, 개방형 연구는 BRII-835(VIR-2218)의 안전성과 약효를 첨가제로서 인터페론 알파를 사용한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를 BRII-835(VIR-2218)와 BRII-179(VBI-2601) 결합 약과 비교 평가하기 위해 시행되는 것이다. 이 두 종류의 약제는 모두 HBV 환자들에 대한 기전증명을 입증했다(NCT04507269 BRII-835 중국연구 및 ACTRN12619001210167 BRII-179 APEC 연구). 브리 바이오는 VIR 및 VBI의 지원을 받고 이 기능성 치료 개념증명 연구에 대한 설계 및 실행을 주도했고 2상 연구(NCT04749368)의 스폰서이기도 하다. 이 연구는 호주, 중국, 대만, 홍콩특별행정구, 한국, 뉴질랜드, 싱가포르, 태국 등에서 진행되고 있다.

브리 바이오의 최고의학책임자인 리 얀(Li Yan) 박사는 “기능적 치료 방법으로도 알려진 HBV 표면 항원의 지속적인 혈청 제거는 HBV 감염의 자연적 병력이나 현재의 표준치료 기간 동안에는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 BRII-835(VIR-2218)를 통한 바이러스 항원 녹다운과 BRII-179(VBI-2601)에 의한 HBV 특이적 숙주면역반응의 지속적인 유도가 바이러스 면역 억제를 제거하고 이후에 면역 내성을 파괴하는데 필요한 과정이라고 우리는 믿고 있다. 이 두 약제의 조합은 HBV의 기능적 치료법을 개발하는 중요한 첫 단계이다”고 말했다.

한편 비르의 최고의학책임자 인 필 팡(Phil Pang) 박사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이 새로운 조합 시험은 전에 발표됐던 길리어드(Gilead)와의 협력을 통해 VIR-2218을 TLR8 작용제와 결합한 페길화된 인터페론 알파, VIR-3434 등 다양한 면역 조절제와 결합하는 HBV 포트폴리오 접근 방식에 중요한 확대라고 할 수 있다. 우리는 이러한 조합이 치료 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면역 반응을 자극할 수 있는지 결정할 수 있기를 바란다.”

VBI의 최고의학책임자인 프란시스코 디아즈-미토마(Francisco Diaz-Mitoma) 박사는 "우리는 HBV에 대한 기능적 치료가 가능하다고 믿고 있으며 바이러스 억제 메커니즘과 함께 HBV 특정 면역 제어의 회복이 필요할 것이라고 본다. 이전 연구의 데이터에 따르면 BRII-179(VBI-2601)가 HBV에 특이적인 항체 및 T세포 반응을 모두 재 자극 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조합 연구는 HBV 표면 항원의 레벨을 낮추기 위해 제작된 항 바이러스제로서 HBV 면역을 회복시키기 위한 치료용 HBV 백신의 최초 조합이다. 우리는 이러한 복잡하고도 전염성이 높은 바이러스를 보유한 환자들에게 효과적인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한 공동 노력에서 의미 있는 이정표가 될 수 있는 시험 결과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