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시모, 최근 논문에서 비강 고유량 환자들의 전부하 반응성을 예측하는 수단으로서의 마시모 PVi®의 유용성 평가
마시모, 최근 논문에서 비강 고유량 환자들의 전부하 반응성을 예측하는 수단으로서의 마시모 PVi®의 유용성 평가
  • 이명진 기자
  • 승인 2021.05.05 0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시모 래디컬 7 펄스

마시모(나스닥: MASI)가 바르셀로나 소재 발 드 헤브론 대학병원(Vall d’Hebron University Hospital) 소속 마리나 가르샤 드 아실류(Marina García-de-Acilu) 박사와 공저자들이 Journal of Applied Physiology에 게재한 논문에서 비강 고유량(NHF) 치료를 받은 환자들의 전부하 반응성(preload responsiveness)을 예측하는 비침습적 방법으로서 마시모 PVi®의 유용성을 평가했다고 3일 발표했다.

저자들은 PVi가 전부하 반응자들을 감지할 수 있음을 발견했고 PVi가 “NHF 치료를 받는 중환자들의 일상적인 임상 결정 과정에 사용될 수 있으므로 적절한 소생 용량을 발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주장을 펼쳤다.[1] 지금까지 100건이 넘는 연구 논문에 따르면 유체 반응성의 지표로서 PVi의 유용성이 입증됐다고 한다.[2] NHF 요법을 통해 치료받은 환자들에 의해 PVi가 평가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연구자들은 NHF 환자의 유체 반응성을 예측하는 비침습적 방법의 잠재적인 편리성을 언급하면서 비침습적이고 사용 편리성이 높은 PVi가 그러한 역할을 할 수 있는지 평가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연구자들은 NHF(유속 ≥ 30L/min)가 지원하는 급성호흡부전증(ARF)이 있는 20명의 성인 중환자실 환자들에 대해 PVi를 기준 측정치(뇌졸중 용적(SV) 및 심박출량(CO))과 비교했다. SV 및 CO는 휴대용 초음파심장진단기를 통해 흉부경유심장 초음파술(TTE)를 사용해 측정했다. PVi는 펄스 옥시메트리 센서가 손가락에 부착된 마시모 래디컬 7 펄스 CO 옥시미터(Radical-7® Pulse CO-Oximeter®)를 사용해 측정했다. NHF 지원 이후 첫 24시간 안에 환자의 SV/CO 및 PVi를 평가했다. 패시브 레그 레이징(PLR)을 수행하고 SV/CO 및 PVi를 재평가했다. 이에 따른 전부하 반응성은 PLR이 있고 난 뒤 SV가 ≥ 10% 증가하는 것으로 정의했다. 이후 전부하 반응자로 밝혀진 환자들(20명 중 12명)에 대해 250mL 식염수 용액을 투여하고 유체 도전(fluid challenge)을 실행했다. 이 환자들에게 유체 도전을 한 뒤 SV/CO 및 PVi를 다시 측정했다.

연구자들은 전부하 응답자들이 PLR 뒤 더 높은 기준치 PVi 값과 ΔPVi를 나타냈음을 발견했다. PLR 뒤 PVi 및 ΔPVi는 “전부하 반응성을 예측하는데 상당히 높은 진단 정확도”를 보여줬다. 기준치 컷오프 값 16%에서 PVi는 전부하 응답자와 비 응답자를 구분하는데 91.7%의 민감도와 87.8 %의 특이도를 나타냈다. PVi에서 2% 이상의 변화는 100%의 민감도와 특이도로 두 그룹을 구별할 수 있게 한다. 연구자들은 또 PLR 뒤와 유체 도전 뒤 ΔPVi가 높은 상관관계가 있다는 것도 발견했다(r = 0.84, p < 0.001).

연구자들은 “이 생리학 연구는 PVi가 NHF로 치료를 받은 저산소증 ARF 환자들에 대해 전부하 반응을 예측할 수 있음을 암시한다. 앞으로 이 분야 미래 연구는 이러한 결과를 검증하고 PVi 유도 유체 투여가 NHF 환자들의 결과를 향상할 수 있을지 여부에 초점을 맞춰야 할 것이다”고 결론 내렸다.

연구자들은 또한 PVi가 NHF를 사용하는 모든 환자 가운데 전부하 반응자들을 감지하는데 충분치 않을 수 있다고 지적하면서 NHF가 전달하는 흉강 내압이 침습성 기계식 산소호흡기 중에 생성되는 압력보다 낮을 수 있어 기준치 PVi의 변화를 촉발하기 위해 일정한 정도의 관류저하가 필요할 수 있다는 가설을 내세웠다.

유체 반응성을 예측하는 데 PVi의 정확도는 변동성이 높으며 개발 환자 및 수술방식, 기기 관련 요인 등의 다양한 영향을 받을 수 있다. PVi는 혈량측정 진폭의 변화를 측정하지만, 뇌졸중 용적 및 심박출량 측정은 제공하지 않는다. 유체 관리 관련 결정은 환자의 상태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에 근거해야 하며 PVi 측정치로만 판단해서는 안 된다.

미국에서 PVi는 기계식 산소호흡기를 사용하는 일부 성인 환자들에 대한 유체 반응성을 측정하는 비침습적 동적 기기로 허가받아 사용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