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체 삽입 실리콘 물질 코팅, 거부반응 감소와 피막 형성 저하 효과 확인
인체 삽입 실리콘 물질 코팅, 거부반응 감소와 피막 형성 저하 효과 확인
  • 이명진 기자
  • 승인 2021.05.11 0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대병원 성형외과 오상하 교수팀의 논문이 유럽 생체재료 학회지 ‘바이오머티어리얼 사이언시스’에 게재됐다.

논문명은 'ZW-DOPA를 이용한 실리콘에 의한 피막 형성 억제'(Zwitterionic polydopamine coatings suppress silicone implant-induced capsule formation)다.

충남대 화학과 조우경 교수가 보유한 합성물질인 ‘ZW-DOPA’는 설포 베타인 구조의 쯔비터이온 도파민 유도체로 선행연구를 통해 재료 표면에 해양생물이 부착하는 것을 막는 해양 방오 소재로서 우수한 성능을 보여줬다.

오 교수팀은 세포·동물 실험을 통해 인체 삽입 실리콘에 이 물질을 코팅했을 때 거부반응 감소와 피막 형성을 저하하는 효과를 확인했다.

 실리콘 삽입물의 가장 큰 문제점인 피막구축 예방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오 교수는 “이번 융합연구는 충남대병원이 그간 꾸준히 노력해온 결과”라며 “병원이 기존의 진료 중심에서 연구 중심으로 한 걸음 도약하는 변화를 보여주는 좋은 사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종일 연구기획사업본부장은 “정부 출연 연구원과 학교, 구성된 연구회가 잘 성장하고 여러 주제가 기획되는 것을 보며 보람을 느낀다”며 “최근 참여 기관에서도 연구비를 마련하는 등 융합연구 사업이 점차 확장되고 있어 성장이 더욱 기대된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