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이스트, 암 줄기세포 배양 플랫폼 개발
카이스트, 암 줄기세포 배양 플랫폼 개발
  • 김현경 기자
  • 승인 2018.12.06 09: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AIST 생명과학과 전상용,이대엽 교수와 생명공학과 임성갑 교수 연구팀이 특수 고분자박막을 이용해 3차원 암 줄기세포 스페로이드를 제작할 수 있는 세포배양 플랫폼을 개발했다고 지난 28일 밝혔다.

연구팀은 '개시체를 이용한 화학 기상 증착법'을 이용한 고분자 박막을 형성해 암 줄기세포를 제작하는 데 성공했다. 이번 연구를 통해 암 줄기세포 기초 연구 및 약물 개발 플랫폼의 원천 기술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암 줄기세포는 항암제에 대한 내재적 저항성을 가져 암의 전이와 재발에 깊이 관여하고 있다. 그러나 종양 안에 극히 일부 존재하기 때문에 지금까지는 다양한 암 줄기세포의 대량 확보가 어려워 암 연구 및 약물 개발에 제약이 있었다.

연구팀은 세포배양 기판 위에 특정 고분자 박막의 형성에 성공했다. 그 위에 다양한 암세포를 배양한 결과, 연구팀은 암세포들이 고분자 박막 표면으로부터 자극을 받아 서로 뭉쳐 3차원 스페로이드 형태를 만들면서, 항암제에 대한 저항성을 가진 종양 암 줄기세포로 변화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연구팀은 '표면자극 유도 암 줄게세포'를 고효율로 손쉽게 대량 배양하는 데 성공하기에 이르렀다. 이번 연구에서 특정 고분자 박막에서 배양된 표면 자극 유도 암 줄기세포 스페로이드가 약 24시간 안에 형성되며 분석 결과 암 줄기세포 관련 유전자의 양이 배양시간에 따라 증가했다.

연구팀이 개발한 플랫폼을 통해 형성된 암 줄기세포 스페로이드는 실제 항암제를 처리했을 때 뛰어난 약물저항성을 지니고 있다고 말했다. 또 종양 동물모델에서 이전에 보이지 않았던 다른 장기로 암이 전이되는 것을 확인했다.

전성용 교수는 "이미 시판되고 있는 다양한 종류의 암 세포주들 뿐만 아니라 환자에서 유래한 생체 내 환경과 유사한 3차원 스페로이드 형태로 양질의 암 줄기세포를 고효율로 손쉽게 대량배양할 수 있는 원천 기술을 개발했다"며 "향후 암 줄기세포 기초 연구 및 개발의 패러다임을 바꿀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최민석, 최윤정 박사, 유승정 박사과정이 공동 1저자로 참여한 이번 연구 내용은 미국 암학회 (AACR)대표 국제학술지인 〈암 연구(Cancer Research)〉 10월 24일자 온라인 판에 실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