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車 개소세 인하 연말까지…청년 채용시 월 75만원 장려금"
홍남기 "車 개소세 인하 연말까지…청년 채용시 월 75만원 장려금"
  • 뉴시스
  • 승인 2021.05.28 1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36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회의 주재
"5개 산업위기대응지역 지정기간 2년 연장"
"특고 고용유지지원금 지원기간 연장 검토"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8일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36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회의'를 주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박영주 기자 =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8일 "국내 자동차 판매확대 등 내수 지원을 위해 지원해 온 승용차 개별소비세 인하를 연말까지 6개월 연장한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제36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회의를 주재하고 "당장의 위기 극복 및 애로 해소를 위한 사안들은 속도감 있게 결정해 지원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홍 부총리는 "최근 조선업 수주 호황이 생산·고용 증가로 이어지는데 시차가 있는 점을 감안, 금일부로 지정이 만료되는 울산 동구, 거제, 창원 진해구, 통영·고성, 목포·영암·해남 등 5개의 산업위기대응지역 지정 기간을 2023년 5월28일까지 2년 연장한다"고도 했다.

이어 "일자리 보강을 위해 7월부터 청년을 정규직으로 신규 채용 시 최대 1년간 1인당 월 75만원의 청년채용 특별장려금을 지급하고 특고 근로 종사자에 대해 고용보험을 적용할 것"이라고 알렸다.

그는 "국민취업지원제도 현장 안착에 주력하고 현재 180일인 특고지원 업종의 고용유지지원금 지원기간  연장도 검토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아동쉼터 14개소 신규 추진, 가축 질병 피해 농가 지원 등 기정 예산을 최대한 활용해 취약계층·농민지원 보강도 추진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홍 부총리는 최근 경제 상황과 관련해 1분기 국내총생산(GDP) 속보치가 시장 예상을 크게 뛰어넘은 1.6% 성장에 이어 5월 수출 증가세가 50%를 넘고 엊그제 발표된 기업경기실사지수(BSI)·소비자동향지수(CSI) 등 경제 심리지표도 상승세를 유지하면서 경제 회복 흐름 형성이 뚜렷하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그는 "한국은행이 올해 우리 경제 성장 전망치를 4%로 제시했고 한국금융연구원(4.1%), 골드만삭스(4.4%) 등 국내외 전망기관들 상당 부분이 금년 성장률을 4% 이상으로 전망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내수, 투자, 수출 등을 적극 뒷받침하기 위해 하반기에 집중 추진할 과제들을 최대한 발굴, 하반기 경제정책방향(하경정) 작업에 담아 6월 중하순경 발표 예정"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