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톤치드
피톤치드
  • 김민귀 기자
  • 승인 2018.12.10 0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피톤치드는 나무나 그 밖의 식물이 해충이나 곰팡이에 저항하려고 스스로 만들어 발산하는 휘발성 물질이다. 1937년 러시아 생화학자인 토킨에 의해 명명됐으며 '식물의'라는 말과 '죽이다'라는 뜻의 합성어다.

피톤치드에는 건강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피톤치드를 마시면 우리 몸의 면역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피톤치드는 산림욕을 통해 마실 수 있다.

피톤치드에는 폐렴이나 질염 등을 일으키는 균을 죽이고 집먼지진드기의 번식을 억제하는 강력한 성분이 있어 각종 감염 질환과 아토피 피부염 치료에 도움이 된다. 또한 혈압을 떨어뜨리고 콜레스테롤 합성을 막는 데도 효과적이다. 피톤치드 성분을 추출해 방향제에 넣기도 하는데, 식물의 고유한 피톤치드 향기는 식품을 오랫동안 보관할 수 있도록 해준다.

피톤치드를 효과적으로 마시려면 정오 무렵에 숲을 찾아야 한다. 상쾌한 아침에 많은 피톤치드를 마실 수 있을 것 같지만, 산림욕은 기온이 상승하는 정오 무렵에 하는 것이 좋다. 기온이 높아질수록 공기 유통이 빨라져 피톤치드의 발산량이 증가하기 때문이다. 소나무의 시간별 피톤치드 방출량은 아침 6시에 2.71ppb, 저녁 6시에 6.9ppb이며, 낮 12시에는 9.74ppb 정도이다.

산꼭대기까지 올라갈 필요는 없다. 많은 피톤치드를 흡수하려면 산꼭대기보다는 산 증턱에 머물러야 좋다. 바람이 강한 산 밑이나 산꼭대기의 나무나 식물도 피톤치드를 많이 발산하지만, 공기의 이동 역시 빨라 발생한 피톤치드가 모두 다른 곳으로 날아가 버린다.

산림욕으로 피톤치드를 많이 마시려면 숲으로 가야 한다. 숲이 내보내는 피톤치드의 양은 기온이 상승하면 최대치에 오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