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아산병원 인공지능으로 인공와우 성공 예측
서울아산병원 인공지능으로 인공와우 성공 예측
  • 박준영 기자
  • 승인 2018.12.10 0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아산병원
서울아산병원

성인 난층환자가 늘고 있는 가운데 난층의 빠른 진단과 적절한 치료, 재활은 환자의 사회생활과 정신 건강 회복을 위해 꼭 필요하다. 특히 보청기를 사용해도 말을 알아들을 수 없는 고도난청 환자의 경우 청신경을 직접 자극하는 인공와우 이식수술이 대안이지만, 성인의 경우 수술결과에 개인차가 있어 환자들의 수술여부를 고민하는 경우가 많았다.

서울아산병원 이비인후과 정종우.박홍주 교수팀이 인공와우 이식 대상 성인 환자의 수술전 검사 데이터를 분석해 수술결과를 예측하는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최근 개발했다.

인공지능 알고리즘에는 난청 지속기간, 잔여청력의 유무, 인공와우 이식 나이, 보청기 사용기간, 문장 인식 점수 예측인자 등의 수술 전 변수를 사용했다.

정·박 교수팀은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이용해 인공와우 이식수술을 받은 성인 환자 120명을 분석했다. 수술 예상 결과는 실제 결과와 비교해 95%의 정확도를 보여 인공와우 이식 환자들의 막연한 불안감을 해소하고 맞춤형 재활치료로 환자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게 됐다.

정종우 교수는 "이번 인공지능 예측모델 개발로 수술하기 전에 환자들에게 현실적 기대치를 제공함으로써 만족도가 높아지고 환자별 적절한 청각재활훈련을 빨리 시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홍주 교수는 "이번 연구결과에 따르면 소아나 어른 모두 난청이 심한 경우 가능한 빠른 시기에 청각재활이 필요하다. 또한 인공와우 수술이 필요한 환자의 경우 수술하기 전까지는 보청기가 만족스럽지 않더라도 지속적으로 보청기를 사용해 청각중추에 지속적으로 청각 자극을 줘야 한다"고 말했다.

미국 남가주대학의 신경과 연구진과 공동연구로 진행된 이번 연구의 결과는 최근 덴마크에서 열린 유럽 이과 - 신경이과학회와 벨기에에서 열린 국제인공와우학회에서 발표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