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기기, 화장품, 식품위생 등 보건신기술 인증
의료기기, 화장품, 식품위생 등 보건신기술 인증
  • 김현경 기자
  • 승인 2018.12.11 0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신기술(NET) 인증 수여식
보건신기술(NET) 인증 수여식

지난 7일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의료기기종합지원센터에서 보건신기술(NET) 인증 수여식을 개최했다.

복지부와 진흥원은 보건산업의 특성을 반영하며 인증기간을 개선 하고자 2017년부터 인증기간을 늘리기 위한 제도개선을 추진하였다. 2018년 3월 보건의료기술진흥법 시행령에 인증기간을 3년범위에서 5년범위로 확대 개정했다.

이번에 인증된 6개 보건신기술은 2018년 6월1일부터 최대 5년 범위 내에서 유효하며, NET 마크 사용, 기술개발자금, 보험등재, 신기술 이용제품의 우선구매 혜택 및 국내외 기술거래 알선 등의 다양한 지원을 받을 수 있다.

또한 병원 등 최종구매자들의 보건신기술 적용제품 구매 활성화를 위하여 연구중심병원 지정기관대상으로 2017년 연차평가부터 '보건신기술 인증제품 활용 및 지원현황'을 평가지표로 적용해 우선구매를 유도하고 있다.

최근 행위 치료재료 등의 결정 및 조정 기준이 개정됨에 따라 치료재료로서 급여 결정 신청을 한 경우 보건신기술인증을 받은 기술들은 가치평가표에 의존하지 않고 결정금액에 5%를 추가 가산해 산정할 수 있도록 추가적인 혜택이 마련됐다.

이외에도 한국보건산업진흥원에서는 보건신기술 인증업체를 대상으로 해외박람회 참여, 기술 이전-사업화를 위한 후속지원사업  및 체계적인 마케팅 등 진흥원의 각종 지원사업에서의 우대와 함께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사후관리를 진행하고 있다.

이번 보건신기술 인증 수여식 및 간담회는 신기술 인증에 대한 보건산업 관련 업체의 관심 늪이고, 인증업체의 의견을 수렴-반영하여 보건산업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하여 마련됐다.

이번에 새롭게 보건신기술 인증을 받은 기술은 의료기기 분야에서 ▲아이메디컴 인공고관절 재치환술에 사용되는 인공고관절 비구컵 제거시스템 ▲와이비소프트 수동휠체어에 적용하는 새로운 브레이크 기술 ▲제이엘케이인스펙션  3차원 하이브리드 인공신경망 기반 뇌경색 유형진단 보조기술 ▲세원셀론텍 관절 연골 보호/보강을 위한 아텔로콜라겐 정제 기술이다.

화장품분야에서는 ▲이노스킨 자외선으로부터의 피부보호용 화장품소재 기술, 식품위생 분야에서는 ▲케이피아이엔디 제빙기에 적용가능한 조사량 조절 기술이다.

한편 보건기술 인증마크는 보건의료기술진흥법 제8조에 의거하여 보건복지부장관이 국내 최초로 개발된 보건인기술에 부여하는 것으로서, 인증은 연 3회 실시되고 있으며, 신청은 온라인으로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