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 환자와 반려동물
암 환자와 반려동물
  • 장원영 기자
  • 승인 2018.12.13 0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려동물과 함께 지내면서 가족, 친구와 같은 존재로 여기고 정서적으로 의지하는 사람이 많다. 개나 고양이 등을 가족처럼 생각해 같이 지내면 감정을 다스리는데 도움이 된다.

암에 걸리면 암 자체뿐만 아니라 극심한 스트레스도 문제가 될 수 있다. 환자는 매일 두렵고 외로운 감정에 시달린다. 자신이 암 환자임을 부정하고 분노를 느끼면서 정신적 공항 상태에 빠지기도 한다.

암을 이겨 내겠다는 다짐을 하지만 이내 의지가 약해 질 수 있다. 암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마음부터 다스려야 하지만 쉽지가 않다. 이런 정신적 충격을 어떻게 극복하느냐에 따라 암 완치율과 재발율이 달라질 수 있다. 가족 등 가까운 사람이 암 환자를 정서적으로 적극 지원할 때 암 생존율이 높아진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반려동물도 암 환자의 정서 안정과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암을 앓기 전 반려동물을 길렀다면 환자의 상태가 양호하고 감염에 대한 우려가 없다면 반려동물을 곁에 둘 수 있다. 단 동물병원에서 검진을 철저히 하고 더욱 청결하게 관리된 반려동물이어야 한다.

개나 고양이 등 반려동물이 알레르기 질환을 일으킬 수 있다는 점도 유의해야 한다. 꼭 반려동물을 기르겠다면 자주 목욕시키고 알레르기의 내성을 키우는 치료법을 선택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그러나 암 환자의 면역력 저하가 심하고 치료로 인한 부작용이 있다면 반려동물에 노출되는 것을 피해야 한다. 환자의 정서적 안정보다 신체 건강이 우선이기 때문이다. 반려동물을 가까이 두는 문제는 주치의와 상의하는 것이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