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재활 치료
심장재활 치료
  • 김영수 객원기자
  • 승인 2018.12.13 08: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장재활은 심장질환자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기능을 최적의 상태로 만들기 위해 회복을 촉진하고 심장병으로 인한 사망률을 줄이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심장병의 특성상, 질병이 발생되고 난 뒤의 관리가 매우 중요하며 특히 본인이 가지고 있는 위험인자들이 잘 관리 되지 못할 경우 다시 재발하거나 질병이 악화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심장재활은 장-단기적인 치료 목적을 가지고 있다. 단기적으로는 환자가 빠른 시일 안에 일상생활을 재개할 수 있도록 신체적인 재활성화를 시키고 심리적인 도움을 주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장기적으로는 심장질환의 악화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위험인자들을 발견하여 치료한다. 건강한 생활 자세에 대한 재교육으로 환자의 예후를 호전 시키며 육체적, 정신적 상태를 최적화하여 사회나 직장으로 복귀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심장질환에 대한 치료는 비약적으로 발전하여 치료 성적이 향상되었으나, 심장 질환자의 특성상 심장질환의 재발 및 다른 부위의 발병으로 인하여 재입원률이 높다.

심장재활의 효과에 대한 연구 결과, 관상동맥 중재술 및 스텐트 삽입술을 시행받은 2375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평균 6.3년 정도 추적관찰 결과.심장재활 프로그램에 참가한  경우 4.7% 정도의 사망률 감소 효과를 보여주었다.

심장재활 프로그램은 환자 스스로가 본인의 위험인자를 인식하고 관리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치료다. 시간적, 경제적 및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직접 참여하지 못한다 하더라도 조금만 관심을 기울이면 본인의 심장을 건강하게 지키고 더 좋아지게 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