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머티스와 관절염
류머티스와 관절염
  • 김진해 기자
  • 승인 2018.12.14 0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류머티스는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고 매우 익숙한 질병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류머티스를 관절염이라고 알고 있지만 사실 류머티스는 면역계 이상으로 나타나는 전신성 질환으로 종류가 100가지가 넘는다.

100여 가지의 면역계 질환 중 관절에 생긴 질환을 '류머티스성 관절염'이라고 부른다.

'류머티스성 관절염'은 백혈구가 세균과 정상 세포를 구분하지 못하고 정상적인 몸, 그 중에서도 관절을 공격해 신체조직을 파괴하는 자가면역질환인 것이다.

류머티스성 관절염은 전형적으로 초기부터 손가락, 손목, 발가락관절 등에 주로 침범되며, 병이 진행됨에 따라 팔꿈치관절, 어깨관절, 발목관절, 무릎관절 등도 침범된다. 이러한 관절에 통증, 뻣뻣함, 종창(염증이나 종양 등으로 부어 오른 것) 등의 증상이 수주에 걸쳐 나타난다.

일반적으로 여성이 남성보다 류머티스성 관절염에 취약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는 여성호르몬과 임신, 출산, 생활방식의 차이 때문으로 추정된다.

류머티스성 관절염 진단을 받은 경우, 영양불균형을 막고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식생활관리가 필요하다.다양한 식품을 섭취해야 한다. 잡곡류, 채소류, 견과류를 많이 먹고 동물성 지방과 콜레스테롤 섭취량은 줄인다. 식물성 기름이나 올리브유, 생선 섭취를 늘려야 한다. 우유는 저지방 고칼슘 우유를 섭취하고 과음, 과식을 피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