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혈된 눈 원인은 무엇인가
충혈된 눈 원인은 무엇인가
  • 김현경 기자
  • 승인 2018.12.14 08: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잠을 충분히 자지 못했거나 숙취, 또는 눈에 이물질이 들어갔을 경우, 심하게 울었을 경우 등 다양하고 소소한 이유로 눈이 충혈되는 일이 흔하다. 하지만 유난히 자주 충혈되거나, 눈 전체가 붉은 빛을 띠기 시작한다면 혹시 만성 결막염이 아닌지 안과 검진을 받아봐야 한다.

충혈은 크게 결막 충혈과 섬모체 충혈로 나누어 진다. 결막 충혈은 외부로부터 자극을 받아 나타나며 건성안, 알레르기, 세균성 결막염 등으로 나타날 수 있다. 이 경우 눈에 이물질이 있는 것처럼 따갑거나 뻑뻑한 증상을 호소하고, 눈이 시리거나 외부 자극에 의해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눈물이 흐르기도 한다.

반면 눈 안의 염증 때문에 생길 수 있는 섬모체 충혈은 검은 눈동자 주위가 선홍색을 띠는 증상이 나타나고, 포도막염, 녹내장, 홍채염 등의 안과적 질환이 원인일 수 있고, 심하면 실명할 위험도 있다. 이 밖에도 선홍색 날개모양의 살이 검은 눈동자 위를 덮는 익상편과 주변에 흰점이 나타나는 검열반 등의 초기 증상이 심한 충혈로 나타날 수 있다.

안과적 질환 없이 생긴 충혈의 경우 레이저광응고술로 치료할 수 있다. 레이저광응고술은 점안마취제를 넣은  후 레이저로 확장된 실핏줄(모세혈관)을 파괴하는 방법으로서 10분 정도면 시술이 가능하고 치료 후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으며, 회복 속도도 일주일 내외로 빠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