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비대위 과감한 인적쇄신…약일까 독일까
한국당 비대위 과감한 인적쇄신…약일까 독일까
  • 뉴시스
  • 승인 2018.12.17 09: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부 "표적심사" 반발에 "받아들이겠다" 수용 입장도
계파 갈등 우려는 줄었으나 인적쇄신 실효성 비판
자유한국당 김용태(오른쪽) 조직강화특별위원회 위원장과 이진곤 위원이 1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조강특위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자유한국당 김용태(오른쪽) 조직강화특별위원회 위원장과 이진곤 위원이 1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조강특위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자유한국당 당협위원장 교체 명단에 현역 의원 21명이 대거 포함되면서 향후 불어닥칠 후폭풍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한국당 비상대책위원회는 조직강화특별위원회(조강특위)로부터 보고받은 인적쇄신 명단에서 현역의원 21명을 당협위원장에서 배제하기로 했다고 결정했다고 발표했다.

현재 당협위원장이 아닌 김무성·원유철·최경환·김재원·이우현·엄용수 의원 등 6명은 앞으로 당협위원장 공모 대상에서 배제하기로 했다. 당협위원장 총사퇴 전까지 직책을 맡았던 김정훈·홍문종·권성동·김용태·윤상현·이군현·이종구·황영철·홍일표·홍문표·이완영·이은재·곽상도·윤상직·정종섭 의원 등 15명은 당협위원장 자격을 박탈하기로 했다.

당협위원장에서 배제될 경우 2020년 총선 출마의 길이 사실상 막혀 의원들의 반발과 대응이 예상된다. 친박계(친박근혜계) 곽상도 의원은 페이스북에서 "특정지역, 특정 인물만 겨냥한 표적심사했다고 볼 수밖에 없다"며 "납득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복당파인 홍문표 의원은 재심사나 소명 기회를 줘야한다며 당의 추가 논의를 기다리겠다는 입장이다. 

나경원 원내대표도 비대위 인적청산 규모에 우려를 표한 상황이다. 의원들 몰표에 가까운 지지를 받고 당선된 나 원내대표 입장에선 대상자가 된 의원들 반발이 부담이다. 

나 원내대표는 비대위 의결 직후 기자들과 만나 "실질적으로 우리당이 단일대오를 이루고 대여투쟁하는 데 있어서 많은 전사를 잃는 어떤 결과가 되지 않을까 강한 유감을 표시했다"며 "비대위원장께 앞으로 1년 넘게 남은 기간동안 의정활동을 열심히 한다면 구제할 가능성은 없느냐, 그 길을 원천적으로 차단하는 결정이 되선 안되지 않겠냐고 했다"고 했다. 

하지만 당장 계파간 결집 등을 통한 단체행동으로 이어질 가능성은 크지 않을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특정 계파에 인적청산 칼날이 쏠리지 않고 공천 파동과 탄핵 책임을 물은 친박·잔류파(12명)와 분당 책임을 물은 비박·복당파(9명)에 대상이 분산되며 계파간 전쟁 가능성은 줄었다는 것이다. 

실제 공개적으로 수용 의사를 밝힌 의원들도 있다. 발표 다음날인 16일 친박계로 분류되는 윤상현, 원유철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수용' 입장을 밝혔고, 복당파 중에선 스스로 결단을 내린 것으로 알려진 조강특위위원장인 김용태 사무총장이 "수용할 수밖에 없다"고 했다. 

이에 당 안팎에선 인적쇄신에 실효성이 있겠냐는 지적도 나온다. 

교체 명단에 포함되지 않은 한 중진 의원은 "다음 총선도 1년 넘게 남은데다 외부에선 이번 인적쇄신 폭으로 당이 진짜 바꼈다고 볼 지 의문"이라며 "당사자들 반발만 산 것"이라고 우려했다. 

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도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내부 혁신이라고 보기 어렵다. 열댓명은 불출마 선언했거나 유죄 판결로 출마가 어렵다. 지역위원장 스스로 신청을 안해 배제할 필요가 없는 사람들을 숫자 부풀리기 위해 재활용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배제 대상에 친박과 복당파를 같이 포함시킨 건 국민들에게 어떤 혁신의 메시지를 보내는 건지 혼란스럽다. 혁신 없이 어정쩡하게 봉합해 계속 가겠다는 걸로 해석될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한편 친박 핵심인 홍문종 의원은 17일 기자회견을 열어 이번 인적쇄신에 대한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