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점]셀럽들도 '1일1똥' 열풍… '똥 밟았네' 뭐길래?
[초점]셀럽들도 '1일1똥' 열풍… '똥 밟았네' 뭐길래?
  • 뉴시스
  • 승인 2021.08.06 0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똥 밟았네' 영상. 2021.08.05. (사진 = 유튜브 캡처) photo@newsis.com
'똥 밟았네' 영상. 2021.08.05. (사진 = 유튜브 캡처) photo@newsis.com

이재훈 기자 = "밟은 지 15분 만에 또 밟으러 옴!" "이제 1일 1깡 대신 1일1똥" "계속 듣게 된다. 똥며들었어."

온라인 여기저기서 '똥 밟았네'라는 소리가 울려 퍼지고 있다. EBS 1TV 어린이 뮤지컬 애니메이션 '포텐독' 삽입곡 '똥 밟았네'가 유튜브와 소셜 미디어 등 온라인에서 큰 인기를 누리는 중이다.

지난 3월 방송을 시작한 '포텐독'은 초능력을 가진 개들이 변신을 하고, 악당과 싸우는 슈퍼히어로물의 형식을 빌렸다. 개의 시각에서 바라본 인간의 모습을 통해 개와 인간의 관계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보게 하는 이야기다.

'똥 밟았네' 장면은 이 애니메이션에서 지나가듯 삽입됐는데, 온라인에서 큰 반향을 불러 일으켰다. 인기에 힘 입어 지난 6월30일 음원 출시와 함께 뮤직비디오 풀 버전이 포텐독TV 유튜브 채널에 게재됐다. 6일 현재 이 영상 조회수는 692만뷰를 찍었다.

해당 노래는 길을 걷던 주민들이 악당 그룹이 '똥 테러'로 뿌려 놓은 똥을 밟은 뒤 투덜대는 장면에서 흘러나온다. 갑자기 인물들이 다 같이 노래를 부르고, 춤을 추는 '발리우드 영화' 같은 군무 연출이다. 중독성 강한 K팝 문법의 곡을 배경으로, 등장인물들이 인기 K팝 노래의 상징적 안무를 잇따라 선보인다.

비 '깡', 샤이니 '링딩동', 샤이니 태민 '무브', 2PM '니가 밉다', 슈퍼주니어 '쏘리 쏘리', 틴탑 '장난 아냐', 싸이 '아이 러브 잇(I Luv it)', 애프터스쿨 '뱅', 박진영 '어머님이 누구니', 레드벨벳 '피카부', 티아라 '섹시 러브' 등이다."아침 먹고 땡" 같은 동요 가사와 함께 "화려한 햇살이 나를 감싸네"(비의 '깡' 속 '화려한 조명이 나를 감싸네' 패러디) 등 익숙한 노랫말도 중독적이다.한 번 들으면 잊히지 않아서 집중을 요하는 시험 등을 볼 때 문제가 많이 생기게 되는 노래를 가리키는 대표적인 '수능 금지곡' 중 하나로 최근 떠올랐다.이와 함께 아이돌이 출연하는 음악방송을 연상케 하는 카메라 동선, 음악 방송 무대에서 마지막에 3초 안팎으로 클로즈업되는 멤버를 가리키는 '엔딩 요정' 패러디 등 K팝 문법이 그대로 등장한다.이로 인해 K팝 팬들 중심으로 입소문이 나면서 큰 인기다. "영상 마지막에 어깨 들썩 거리면서 숨 헉헉대는 거, '프듀'(프로듀스 101) 선발전인 줄" 등의 반응이 나왔다.이런 점들 때문에 안무를 'K팝 고인물'이 엮은 것이 아니냐는 네티즌들의 추측이 지배적이었다. K팝 안무들을 잘 꿴 주인공은 '포텐독' 제작사 레트로봇 이달 대표의 실제 딸로, 그녀는 K팝에 대한 관심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작사, 작곡은 이 대표와 그의 아내가 했다.

비 '깡', 샤이니 '링딩동', 샤이니 태민 '무브', 2PM '니가 밉다', 슈퍼주니어 '쏘리 쏘리', 틴탑 '장난 아냐', 싸이 '아이 러브 잇(I Luv it)', 애프터스쿨 '뱅', 박진영 '어머님이 누구니', 레드벨벳 '피카부', 티아라 '섹시 러브' 등이다.

"아침 먹고 땡" 같은 동요 가사와 함께 "화려한 햇살이 나를 감싸네"(비의 '깡' 속 '화려한 조명이 나를 감싸네' 패러디) 등 익숙한 노랫말도 중독적이다.

한 번 들으면 잊히지 않아서 집중을 요하는 시험 등을 볼 때 문제가 많이 생기게 되는 노래를 가리키는 대표적인 '수능 금지곡' 중 하나로 최근 떠올랐다.

이와 함께 아이돌이 출연하는 음악방송을 연상케 하는 카메라 동선, 음악 방송 무대에서 마지막에 3초 안팎으로 클로즈업되는 멤버를 가리키는 '엔딩 요정' 패러디 등 K팝 문법이 그대로 등장한다.

이로 인해 K팝 팬들 중심으로 입소문이 나면서 큰 인기다. "영상 마지막에 어깨 들썩 거리면서 숨 헉헉대는 거, '프듀'(프로듀스 101) 선발전인 줄" 등의 반응이 나왔다.

이런 점들 때문에 안무를 'K팝 고인물'이 엮은 것이 아니냐는 네티즌들의 추측이 지배적이었다. K팝 안무들을 잘 꿴 주인공은 '포텐독' 제작사 레트로봇 이달 대표의 실제 딸로, 그녀는 K팝에 대한 관심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작사, 작곡은 이 대표와 그의 아내가 했다.

황우림. 2021.08.05. (사진 = 유튜브 캡처) photo@newsis.com
황우림. 2021.08.05. (사진 = 유튜브 캡처) photo@newsis.com

이와 함께 "밟은 지 15분 만에 또 밟으러 옴!" "이제 1일 1깡 대신 1일1똥" "계속 듣게 된다. 똥며들었어" 등 지난해 비의 '깡' 열풍을 불고 온 이유 중 하나였던 '댓글놀이' 역시 '똥 밟았네' 인기에 한몫하고 있다.

온라인에서 인기를 누리면서 인기 스타들의 패러디도 이어지고 있다. 초통령인 펭수를 비롯 그룹 '아스트로' 등이 동참했다. 특히 아이돌 출신으로 '미스트롯2'에서 눈도장을 받은 황우림의 커버 영상은 10만뷰를 찍었다. '프로듀스 101' 시즌2로 결성된 프로젝트 그룹 '워너원' 출신 박지훈도 커버 영상을 선보였다.

지난 3일 방송된 SBS TV 예능 프로그램 '신발 벗고 돌싱포맨'에서 이상민, 탁재훈 등이 '똥 밟았네' 챌린지에 도전하는 모습이 그려지는 등 '똥 밟았네' 열풍은 예능계로도 번졌다. 음원 플랫폼 지니는 '똥 밟았네! 포텐독 시즌2 커버 댄스 음악 모음'이라는 플레이 리스트를 만들기도 했다.

중견 아이돌 기획사 관계자는 "'똥 밟았네' 인기는 K팝 감성과 문법이 확실히 대세가 됐다는 걸 증명하는 것"이라면서 "'똥 밟았네'는 어린이 대상 콘텐츠였음에도, 모든 세대에서 골고루 인기다. 남녀노소 대상 상관 없이 당분간 K팝 감성이 녹아든 콘텐츠들이 계속 쏟아질 것"이라고 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