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동영 "선거제 개혁 패스스트랙 1보 앞…한국당은 걸림돌"

"'다당제 정착' 평화당 창당 정신과 관련 있어" "평화당 노력 없었다면 물밑에 잠겨 있었을 것"

2019-03-18     뉴시스
18일

여야4당의 선거제 개혁안 신속처리안건(패스트트랙) 지정 협의가 속도를 내고 있는 가운데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는 18일 "신속처리 지정 절차 1보 전에 왔다"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정 대표는 1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 참석해 "선거제 개혁은 평화당 탄생과 관련이 있다. 당 강령 1조에 적폐로 남아있는 양당 구조를 혁파하고 다당제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는 것이 평화당의 창당 정신이었기 때문"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정 대표는 "지난 1년 동안 평화당은 당운을 걸다시피 하고 당 이해관계와 상관없이 총력을 기울여왔다"며 "평화당이 선두에 서서 노력하지 않았다면 여전히 선거제 개혁은 물 밑에 잠겨 있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 대표는 "선거제 개혁은 국회의원을 위한 제도가 아니라 국민 삶을 위한 제도 개혁"이라며 "이대로가 좋다고 생각하는 분은 많이 없다. 절대 다수 국민이 '이대로는 안 된다, 정치를 바꿔라'라고 개혁을 요구한다. 특히 절대 다수의 국민은 싸움 좀 하라말라, 쓸데없는 정쟁하지 말라고 경고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매번 총선마다 50% 이상의 신인이 등장한다. 절반 이상 물갈이가 이뤄지지만 결국 도루묵"이라며 "사람을 바꾸는 게 정치가 바뀌는 것이 아니라 제도를 바꿔야한다는 게 명확한 결론"이라고 주장했다.

정 대표는 선거제 개혁 협의에 동참하지 않는 자유한국당을 '걸림돌'이라고 규정하며 "반개혁 세력의 민낯을 보이고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정 대표는 "5·18 모욕 당사자 세력이 한국당"이라며 "정치개혁에도 저항하고 있다. (한국당은) 토착 왜구 세력의 모습을 보이고 있다. 토착 왜구가 21세기 대한민국 한복판을 휘젓는 현실을 두고 볼 수 없다"고 말했다.

정 대표는 "거대 양당이 저항한다 해서 양당제를 다당제로 바꾸려는 우리의 노력을 멈출 순 없다"며 "우리 당의 의견을 잘 모아서 선거제 개혁의 본질을 알리고 평화당의 노력에 대한 평가를 받게 되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