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아산병원 이승규 교수팀 생체 간이식 5천례 달성

생체 간이식 수술로는 전세계 가장 우수한 성적 직접 개발한 2대1 생체 간이식 수술로 말기 간질환 환자 구해

2018-08-09     이은영 기자

 

서울아산병원

서울아산병원은 간이식·간담도외과 이승규 교수팀이 지난 2일 생체 간이식 5천례를 달성했다고 밝혔다.

생체 간이식 수술 5천 례를 달성한 이승규 교수팀은 환자 생존률 97%를 기록하고 있으며 이는 세계에서 가장 우수한 성적이다.

5천 5백 명 이상의 간 기증자도 한 건의 사망이나 심각한 합병증 발생 없이 모두 건강한 생활을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간이식 수술은 생체 간이식과 뇌사자 간이식을 주로 시행하고 있는데 생체 간이식이 뇌사자 간이식보다 기술적으로 더 어렵다고 알려져 있다. 또한 생체 간이식 수술은 뇌사자 간이식에 비해 합병증 발생 위험이 높다. 이를 감안하면 서울아산병원의 생체 간이식 생존율 97%는 압도적인 성과다.

특히 8일에는 ‘2대1 생체 간이식’ 수술 5백 례를 달성하는 쾌거를 기록했다.

이 교수는 2000년 3월부터 2018년 8월까지 2대1 생체 간이식 수술이라는 독창적인 수술 방법으로 기존의 생체 간이식 수술법으로는 생존할 수 없었던 말기 간 질환 환자 5백 명을 구할 수 있었다.

2대1 생체 간이식은 이 교수가 개발해 시행하는 고난도 수술법이다. 이는 기증자 조건이 맞지 않아 생체 간이식 수술이 불가능했던 말기 간 질환자들에게, 기증자 2명의 간 일부를 각각 기증받아 한 명의 수혜자에게 동시에 이식하는 수술 방법이다.

이 교수는 “말기 간 질환을 앓고 있는 중증환자를 살리고자 하는 마음이 생체 간이식 5천 례, 2대1 생체 간이식 5백 례, 전체 간이식 6천 례라는 기록으로 이어졌다”며 “생명을 살리기 위한 팀원들의 협력과 열정 덕분에 여기까지 올 수 있었다. 전 세계 간이식 발전을 선도하는 역할을 성실히 수행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