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콩팥병

2020-09-08     오신기 기자

 

만성콩팥병이란 6개월 이상에 걸쳐 서서히 신장기능이 감소되어 정상으로 회복하지 못하는 상황에 이르는 질환으로 투석이나 신장이식이 필요한 말기신부전증으로 진행된다.

만성콩팥병의 원인으로는 당뇨병, 만성사구체신염, 고혈압, 다낭성신질환 등이 있으며 최근에는 당뇨병에 의한 신부전이 증가하는 추세다. 

만성콩팥병의 의심증상으로는 사구체 여과율 정상의 20~25% 이하로 감소하면서 식욕감소, 가려움, 부종, 호흡곤란, 빈혈, 골대사이상 등이 나타나며 투석 직전까지 특이 자각 증상이 없는 경우도 있다. 

신장의 이상 여부는 혈액 검사나 소변 검사를 통해 확인 할 수 있다. 당뇨나 고혈압 등 만성질환의 합병증으로도 발생할 수 있어 만성콩팥병 환자는 항상 주의깊게 신장의 이상을 살피는 노력이 필요하다. 

만성콩팥병의 치료는 식이요법과 혈압 및 혈당 조절, 약제 투여 등이 있다. 하지만 이러한 치료에도 블구하고 신장기능이 회복되지 않는 환자는 혈액투석, 복막투석, 신장이식 등의 신장 기능을 대체하는 치료를 실시한다. 

혈액투석이나 복막투석, 신장이식 등의 신장 기능 대체 치료가 필요한 환자는 신장 기능이 정상의 5~10%가 될 때 또는 혈중 크레아티난치가 10mg/dL 이상일 때, 식이제한이 도저히 조절이 안 될 경우다. 

신장시기의 성공률은 기증자와 수혜자의 조직 적합성이 높을수록 이식 성공률도 높아진다. 5년 생존률은 생체 신이식 85~90%와 뇌사자 신이식 75~85%가 해당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