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한 백신 예방 접종을 위해 준수하야할 안전수칙

2021-02-26     최민규 기자

 

오늘부터 요양병원 및 시설 등의 만 65세 미만 입소자와 종사자 대상으로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된다. 27일부터는 코로나19 환자를 치료하는 병원 종사자 대상으로 접종이 시작된다. 

질병관리청에서는 안전한 예방접종을 위해서 접종대상자와 의료진에게 준수해야할 안전수칙을 지켜줄 것을 당부하고 닜다. 

접종 전, 접종 대상자는 예방접종 하루 전 예약된 장소와 시간을 확인하도록 한다. 접종 전까지 건강한 몸 상태를 유지하고, 접종 전에는 반드시 의사의 예진을 받아야 한다. 장 세척제 등의 약, 화장품, 음식, 다른 종류의 백신 접종 등에 대한 알레르기 병력이 있는 경우 예진표에 자세히 기록해야 한다. 

코로나19 백신 구성 성분에 아나팔락시스와 같은 심한 알레르기 반응을 경험한 적이 있다면 접종 받아선 안 되고, 1차 접종 시 이 같은 증상이 나타났다면 2차 접종을 받지 않아야 한다. 

코로나19 감염이 의심되는 경우, 37.5도 이상 발열 등 급성병증이 있을 때는 접종을 연기해야 한다. 또한, 임산부와 소아청소년은 백신 안전성 및 유효성에 대한 임상연구 결과가 나오기 전까지 접종 권장되지 않는다.

코로나19 백신별로 1차·2차 예방접종 간격이 다르기 때문에 아스트라제네카의 경우 8~12주, 화이자는 3주의 간격을 준수해 동일 백신을 접종 받도록 한다. 다른 감염병 에방접종을 받았을 때는 코로나19 예방 접종과 최소 14일 간격을 두어야 한다. 

접종 후에는 15~30분간 접종기관에 머물며 이상반응 발생 여부를 관찰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15분 정도 머물면 되지만, 약·음식·주사 등에 아나팔락시스 등의 중증 알레르기 경험이 있다면 30분 관찰이 권장된다. 또한 귀가 후에도 3시간 이상의 추가 관찰이 필요하다. 

접종 부위는 항상 청결을 유지하고 접종 후 최소 3일간은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관찰하도록 한다. 고열이 있거나 평소와 다른 신체 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의사 진료를 받도록 해야 한다. 고령자의 경우 증상 발생 시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다른 사람이 함께 머물 것을 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