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한 음식이 눈병을 예방하고 시력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2021-03-18     오신기 기자

 

음식으로 시력을 향상시킬 수는 없지만, 대신 특정 음식은 눈병을 예방하고 시력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오렌지 주스는 눈 손상으로부터 보호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100% 오렌지 주스는 세포 내 염증 생성을 억제할 수 있는 카로티노이드 식물 색소를 함유하고 있다. 일부 연구에서 카로티노이드 섭취 증가로 인해 노화와 관련된 황반변성 위험이 감소하는 것을 관찰했다. 

오렌지 자체 또한 섬유질과 카로티노이드가 풍부하며, 혈류로의 설탕 흡수를 늦출 수 있다. 다만, 오렌지 주스는 혈당을 빠르게 상승시킬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1인분을 마시는 것이 좋다. 

일부 연구에서 비타민C가 높은 식이 섭취와 백내장 형성 위험 감소와 관련이 있는 것을 발견했다. 빨간 피망은 백내장 위험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항산화제인 비타민C의 좋은 공급원이다. 미국 농무부에 따르면 빨간 피망에는 1인당 하루에 필요한 비타민C가 233% 들어 있다. 

호박씨는 아연의 좋은 공급원으로, 망막 내 세포 손상을 방지해 노화와 관련된 황반변성과 시력 감퇴의 진행을 지연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실제로 연령 관련 눈 질환 연구에 따르면 벹카로틴, 비타민C와 비타민E, 아연, 구리의 조합이 황반변성 위험을 25% 정도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어리는 항염증 특성을 갖고 있으며, 망막 건강에 중요한 오메가 3 지방산인 DHA의 공급원이다. DHA는 주로 생선에서 발견되는 오메가 3 지방의 한 형태이다. 연어나 고등어도 DHA의 좋은 공급원이다. 

안구건조증을 완화시키는 방법에는 안약만 있는 것이 아니다.고구마는 우리 몸이 비타민A로 바꾸는 항산화 물질인 베타카로틴의 좋은 공급원이다. 비타민A는 안구건조증과 야맹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주는 영양소다. 

고구마는 1인당 하루에 필요한 비타민A가 100% 이상 들어 있다. 비타민A가 부족할 경우 눈이 충분한 수분이나 망막의 적절한 기능에 필요한 색소를 만들 수 없어 야맹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