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질환 막는 영양소
심장질환 막는 영양소
  • 김현경 기자
  • 승인 2018.12.28 0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적당한 양의 영양소를 음식을 통해 섭취하면, 대부분의 만성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데일리메일이 심장 질환 예방을 위해 영양소를 소개했다.

오메가-3 지방산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리고, 혈압을 낮추며 동맥 탄력성을 강화시킨다. 심장 박동을 규칙적으로 유지하는 데에도 도움을 줘 심장 질환 위험을 낮춘다.

미국 심장학회  등에서는 고혈압 환자에게 오메가-3 지방산을 섭취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비타민 D는 지방이나 지질(중성지방, 콜레스테롤 등) 수치를 낮추는 지질 대사를 촉진시켜 비만을 예방하고, 고혈압, 뇌졸중 등의 심뇌혈관 질환 발병률을 낮춘다. 비타민 D는 적당한 외부 활동을 통해 햇볕을 쬐어야만 체내에서 합성될 수 있다.

마그네슘은 근육이 제대로 기능할 수 있도록 돕는다. 심장 근육이나 혈관의 수축, 이완을 도와 협심증이나 부정맥의 발병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다. 최근 심장병의 원인이 콜레스테롤보다는 저 마그네슘 혈증일 확률이 더 크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면서 마그네슘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마그네슘은 땅콩, 마카다미아 등 견과류와 녹색 잎채소에 많이 들어있다.

아연은 심장 근육 독성을 일으키는 활성 산소를 제거하는 역할을 한다. 또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춘다. 심장과 근육 재생에 도움을 줘 심장 질환으로 사망할 확률을 크게 낮춘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아연은 오트밀 등 통곡류와 호박씨, 땅콩 등견과류에 다량 들어 있다.

코엔자임 Q10은 체내 에너지원인 아데노신 3인산(ATP) 생성을 도와 당뇨병, 고지혈증 등의 대사 질환 예방에 좋다. 나쁜 콜레스테롤의 과산화를 억제하는 작용 때문이다. 코엔자임 Q10은 붉은고기, 생선, 달걀 등에 함유돼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