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을 맑게 유지해야 한다
혈액을 맑게 유지해야 한다
  • 장원영 기자
  • 승인 2019.01.23 0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혈액은 건강한 신체의 필수 조건이다. 혈액이 깨끗하게 유지돼야 건강을 지킬 수 있다. 혈액은 몸 곳곳에 산소와 영양분을 전달하는 기본적인 기능 외에도 체온을 조절하고, 조직세포에서 필요로 하는 수분량이나 전해질 농도를 일정하게 유지시키는 다양한 일을 하고 있다. 

 

혈액을 깨끗하게 유지하려면 혈액을 탁하게 하는 '과잉 영양소'를 줄여야 한다. 혈액은 각 세포에서 나온 노폐물을 거둬 콩팥으로 보내 몸 밖으로 배출하는데, 이때 영양분이 지나치게 많거나 노폐물이 남아 쌓이면 혈액이 걸쭉하게 오염된다. 피를 오염시키는 과잉 영양소는 동물성 단백질이나 지방으로 이뤄진 고칼로리 식사를 많이 할 때 생긴다. 당뇨병, 이상지질혈증은 지방 성분이 과도하게 많은 것이다. 

  또한 피를 맑게 하려면 과식은 금물이다. 몸이 필요로 하는 양 이상을 섭취하면, 에너지로 쓰이지 못하고 남은 영양소가 혈액 등에 지방 형태로 쌓인다. 특히 이상지질혈증을 유발하는 기름진 육류 섭취를 줄이고, 식이섬유는 충분히 섭취해야 한다. 식이섬유는 장의 지방  흡수를 방해한다. 고등어-삼치 같은 등푸른생선에 풍부한 오메가-3 지방산도 혈중 중성지방 함량을 낮추고 혈전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또한 생선 기름은 혈관 확장과 염증을 막는 기능을 해 손상된 혈관을 회복시킨다. 

  유산소 운동은 혈액 속 당을 소비하는 데 효과가 있다. 또 혈액을 빨리 흐르게 해 혈관  벽에 찌꺼기가 쌓이는 것을 막는다. 걷기 운동으로 혈액 속 LDL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가 떨어졌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혈액 순환 효과는 달리기보다 걷기가 높기 때문에 하루에 30~40분간 숨이 찰 정도의 속도로 걷는게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