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다지오 테라퓨틱스, SARS-CoV-2 변이 Omicron에 ADG20 체외 중화 활동 회피하는 돌연변이는 없다는 결과 보고
아다지오 테라퓨틱스, SARS-CoV-2 변이 Omicron에 ADG20 체외 중화 활동 회피하는 돌연변이는 없다는 결과 보고
  • 박준영 기자
  • 승인 2021.12.02 0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상 단계 바이오 제약사로 팬데믹으로 번질 우려가 있는 감염병 치료용 항체 기반 솔루션 발견, 개발, 상용화에 중점을 두고 있는 아다지오 테라퓨틱스(Adagio Therapeutics, Inc.)(Nasdaq: ADGI)는 현재 주력 개발하는 SARS-CoV-2 항체 ADG20이 SARS-CoV-2 변이 Omicron 및 기타 우려 변이 바이러스에 대응할 가능성에 관한 정보를 새로 공개했다.

ADG20은 현재 개발하고 잇는 단일 클론항체(mAb) 상품 후보로, 여러 종의 우려 변이 바이러스를 비롯해 SARS-CoV-2에 대한 광범위하고 강력한 중화 반응을 일으키도록 설계돼 COVID-19 예방 및 치료 효과를 내며, 한 번 주입으로 최대 1년간 효력을 유지할 수 있다.

Adagio 공동 창립자이자 최고과학책임자인 Laura Walker 박사는 “전 세계로 확산된 COVID-19 팬데믹 규모가 계속 유지되면서 바이러스가 받는 면역 압박의 수준이 높아졌고, 이에 따라 자연 감염 또는 백신 접종으로 인한 중화 항체의 공통 클래스를 회피하는 돌연변이와 그것을 포함한 변이가 출현하고 있다. 현재 긴급 사용 승인(EUA)을 받아 이용할 수 있는 항체 대다수와 달리 ADG20은 클레이드 I 살베코 바이러스에 고도로 보존됐고 내인성 중화 항체 반응으로 표적을 삼기 어려운 항원 결정기를 표적으로 삼는 것으로 확인됐다”며 “ADG20이 인식하는 항원 결정기는 고도로 보존돼 있고 면역에 열성을 보이는 특성을 지녀 지금까지 규명된 모든 종류의 우려 변이 바이러스의 체외 모델에서 관찰한 바와 같이, ADG20이 Omicron에 대해서도 반응을 유지할 것으로 우리는 기대하고 있다. 또 Omicron 변이의 스파이크 단백질에 존재하는 돌연변이는 ADG20 중화를 회피하지 않는 것으로 관찰됐다. ADG20는 SARS-CoV-2의 항원 진화가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팬데믹 우려가 있는 SARS 유사 바이러스가 출현할 가능성을 대비해 강력하고 광범위한 중화 활동을 하도록 설계됐다”고 밝혔다.

Adagio 공동 창립자이자 최고경영책임자 Tillman Gerngross 박사는 “ADG20은 광범위함과 강력함, 한 번의 주입으로 최대 1년간 이어지는 효력을 모두 결합해 독창적으로 설계됐다. 이는 SARS-CoV-2가 계속 진화하면서 개발 초기 단계의 일부 치료제와 백신을 무력화하는 상황을 대비한 것”이라며 “글로벌 규모의 임상 시험은 COVID-19 예방 및 치료에 대한 EUA를 2022년 중반에 제출하는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진행되고 있다. FDA를 비롯한 규제 당국 및 정부 기관들과 꾸준히 접촉하며 개발 계획 가속화와 COVID-19 팬데믹 퇴치를 위한 치료 솔루션 포트폴리오의 필요성 등을 논의 중”이라고 말했다.

Omicron 출현으로 인한 심각한 보건 위기 가능성이 생긴 만큼, Adagio는 ADG20을 신종 우려 변이 바이러스에 맞서는 데 활용할 수 있게 여러 활동을 펼치고 있다.

· Omicron에 대한 ADG20의 잠재적 결합 및 중화 활동을 평가하고자 체외 연구를 실시. 이 연구의 초기 데이터 수집은 올해 말 완료 예상.
· Adagio는 STAMP로 알려진 COVID-19 치료를 위해 임상 2/3상 환자군을 모집 중. Omicron 변이에 따른 전염에 대한 ADG20의 임상 데이터를 생성할 목적으로 (세계 곳곳에서 진행되는 임상 실험과 더불어) 남아공 내 임상 지역 수 곳에서 환자군 모집을 진행. 생성 데이터를 바탕으로 Adagio는 보건 당국 및 정부 기관과 협업해 개발을 가속하고 SARS-CoV-2 및 우려 변이 바이러스 퇴치를 위해 ADG20을 공급할 계획.

ADG20와 우려 변이 바이러스

SARS-CoV-2 감염과 백신 접종으로 인한 중화 항체 반응은 수용체 결합 도메인(RBD) 유도 항체의 3개 클래스(클래스 1, 클래스 2, 클래스3)로 특징 지어지며, 탈출 돌연변이를 공유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남아공에서 확인된 신종 Omicron (B.1.1.529) 변이는 공통적으로 유발된 이 항체 반응 상당수에 저항력을 가진 돌연변이를 포함하고 있다. 해당 항원 사이트에 가해지는 면역 압박이 그 원인일 수 있다. EUA를 받아 이용 가능하거나 후기 임상 단계에 있는 대다수 항체의 데이터를 보면, RBD 내에서 우세한 3개 항원 부위 중 하나를 표적으로 삼고 있다는 걸 알 수 있다.

체외 연구 결과, ADG20은 SARS-CoV-2 감염과 백신 접종으로 인한 중화 항체 반응의 공통 클래스로 표적을 삼을 수 없는, 고도로 보존된 RBD 내 항원결정기와 결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임상 시험 단계의 항체 대다수가 COVID-19 환자들과 분리되고 내인성 중화 항체로도 표적을 삼을 수 있는 항원결정기를 인식하는 것과 달리, ADG20의 결합 사이트에는 면역 압박이 제한된다. ADG20 항원결정기는 2021년 10월 15일 기준 GISAID 데이터베이스에 축적된 400만 개에 육박하는 전장 CoV-2 바이러스 서열의 99.99%에 보존된 상태이며, 체외 연구 결과 ADG20은 Alpha, Beta, Delta, Gamma 등 기존의 우려 변이 바이러스에 대해서도 반응을 보인다. Omicron 변이의 경우, 스파이크 단백질에 존재하는 돌연변이들이 ADG20 중화를 회피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됐다. Adagio는 항원결정기 배치와 구조 연구에 의거해, 기타 mAb 상품들이 Omicron 변이에 대해 거의 반응을 보이지 못하는 것과 달리, ADG20이 Omicron 변이에 대해서도 중화 활동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앞서 공개된 체외 연구 데이터에 따르면, ADG20이 최근 출현한 Lambda, Mu, Delta 플러스 변이 등 확산되고 있는 SARS-CoV-2 변이의 다양한 패널에 대해서도 중화 활동을 유지하는 것이 입증됐다. 또한 이 체외 연구 결과, ADG20이 테스트 대상이 된 모든 종류의 SARS-CoV-2 우려 변이 바이러스에 대해 강력한 중화 활동을 보이는 것이 확인됐고, 그 중에는 현재 EUA을 받아 이용 가능하거나 개발 후기 단계에 있는 mAb 상품에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는 바이러스도 포함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