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순구개열 아이, 키, 몸무게, 머리둘레 작고 충치와 치아 교합 위험도 높으며 유치 탈락 빨라
구순구개열 아이, 키, 몸무게, 머리둘레 작고 충치와 치아 교합 위험도 높으며 유치 탈락 빨라
  • 천덕상 기자
  • 승인 2021.12.17 05: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대학교병원 두개안면센터 연구팀(성형외과 류정엽·최강영 교수)은 빅데이터를 활용해 '구순구개열 아이가 그렇지 않은 아이들에 비해 취학 전 상대적으로 키, 몸무게, 머리둘레가 작고 충치와 치아 교합 이상 위험도가 높으며 유치 탈락이 빠르다'라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16일 경북대병원에 따르면 경험이 많은 임상의사들은 이런 경향이 있는 것을 이미 인지하고 있었지만 기존의 문헌에서 그 반대로 구순구개열 아이의 키, 몸무게가 그렇지 않은 아이와 차이가 없다고 알려져 늘 의문이 되어왔다.

경북대병원 두개안면센터 연구팀에서 국민건강보험 빅데이터를 활용해 2007년부터 2018년 사이 출생한 523만4695명의 소아를 대상으로 키, 몸무게, 머리둘레, 치아 건강을 추적 관찰한 결과 66~71개월에 단순 구순구개열 아이의 키는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0.78㎝, 증후군성 구순구개열 경우에는 3.13㎝ 작은 것으로 나타났다.

몸무게도 단순 구순구개열에서 0.52㎏, 증후군성 구순구개열에서 1.71㎏ 작았다.

하지만 이러한 차이는 대부분 구개열 수술 전인 1세까지 나타나고 이후에는 그 차이가 악화되지 않고 유지되는 것으로 확인돼 적절한 시기에 수술하면 일반적인 성장에 문제가 없다고 판단됐다.

또 알아야 할 중요한 사실로 구개열이 동반된 아이의 경우 1세 이전에 적극적인 영양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시기를 놓치지 말고 성형외과뿐만 아니라 소아청소년과에서 진료를 받아 관리해 주는 것이 좋다.

충치 또한 20% 더 발생하고 교합 이상도 4.14배 더 높게 나타나 세밀히 관찰해 적절한 시기에 치과 치료를 받는 것도 중요하다.

경북대병원 두개안면센터 연구팀은 "이번 연구는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검진 빅데이터를 활용하고 출생한 모든 어린이에 대한 전수조사에 가까운 연구라 신뢰도가 높다"며 "구순구개열 아이가 그렇지 않은 아이보다 초기에 성장 정도와 치아 건강이 취약한 점이 밝혀졌으므로 이 시기에 적극적인 수유와 적절한 시기에 수술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