혀의 상태로 알 수 있는 질병
혀의 상태로 알 수 있는 질병
  • 장원영 기자
  • 승인 2019.01.31 0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혀에 백태가 심하고 입안이 마르면 구강건조증이 의심된다. 이와 같이 혀는 때로 질병을 알려주는 중요한 단서를 제공한다.

빈혈이 생기면 혀 돌기가 소실돼 반들반들해질 수 있다. 혀는 조금만 자극해도 아프고 헐어서 문드러지거나 궤양이 생기기도 한다. 또 타는 듯한 작열감이 들때도 있다. 빈혈은 혈액이 인체 조직의 대사에 필요한 산소를 충분히 공급하지 못해 저산소증이 생기는 것이다. 원인을 찾아 치료하면 정상으로 돌아온다.

구강건조증
구강건조증

구강건조증상이 심해지면 혀 표면이 붉게 부어오른 것처럼 보이고 갈라져 보이기도 한다. 구강 내 점막이 창백해지고 주변에 달라붙는 느낌이든다. 구강건조증은 외부물질로부터 입안을 보호하는 침이 준 것이기 때문에 감염에 취약하고 염증이 잘 생긴다.

구강칸디다증이 생기면 백태가 끼고 점차 확대된다. 방치하면 구강 점막이 광범위하게 백태로 뒤덮인다. 구강칸디다증은 칸디다라는 곰팡이에 의해 구강 점막이 감염되는 것이다. 당뇨병 환자, 임산부 등 면역력이 떨어진 사람에게 잘 생긴다. 양치질을 깨끗이 하는 것이 중요하고 입속으로 들어가는 기구를 철저히 소독해야 한다.

설모증은 흡연, 구강 위생 불량, 항생제 등에 의해 혀 점막의 돌기가 털처럼 길어지는 것이다. 혀가 흑갈색으로 변한다. 혀 돌기가 보통 어두운색을 띠어 흑모설이라 하지만, 종종 흰색으로 변할 때가 있는데 이는 백모설이라 한다. 색이 변한 혀를 혐오스럽다고 하여 세게 긁어내면 안된다. 물을 충분히 마시고 하루 3번, 식후 30분 이내, 3분 양치질해야 한다. 그래도 낫지 않으면 입안 세균 수를 조절하는 약물 치료를 고려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