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 논란' 조송화, 결국 무적 신세 전락(종합)
'이탈 논란' 조송화, 결국 무적 신세 전락(종합)
  • 뉴시스
  • 승인 2021.12.28 2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유의 몸 됐지만 등록 마감일까지 다른 구단과 계약 못 맺어
조수정 기자 = 여자프로배구 IBK기업은행 세터 조송화 선수가 10일 오전 서울 마포구 상암동 한국배구연맹에서 열린 무단 이탈 관련 상벌위원회에 출석하고 있다.

 권혁진 기자 = 아무도 조송화에게 손을 내밀지 않았다.

그 결과, 조송화는 올 시즌 V-리그 코트를 밟을 수 없다.

28일 한국배구연맹(KOVO)에 따르면 추가선수 등록 마감 시한인 이날 오후 6시까지 조송화와 계약을 맺었다고 밝힌 구단은 나타나지 않았다.

3라운드 종료일까지 새 팀을 찾지 못한 조송화는 KOVO 선수등록규정에 따라 남은 2021~2022시즌 V-리그에서 뛸 수 없다.

KOVO 선수등록규정 제13조(자유신분 선수의 등록)는 '자유신분 선수로 공시된 선수는 모든 구단과 자유롭게 입단계약을 맺을 수 있다. 다만, 정규리그 네 번째 라운드 시작 일부터 FA 선수에 대한 보상이 종료될 때까지 선수등록은 할 수 없다'고 명시하고 있다.

한때 국가대표에 뽑히기도 했던 조송화이지만, 팀의 운명을 바꿀 수준의 기량을 갖춘 것이 아닌데다 IBK기업은행과의 매끄럽지 않은 결별 과정이 낱낱이 공개되면서 무적 신세를 피하지 못했다.

이에 앞서 조송화의 원 소속팀인 IBK기업은행은 지난 13일 조송화와 계약을 해지한다고 밝혔다. KOVO는 IBK기업은행의 요청을 받아 나흘 뒤인 17일 조송화를 자유신분선수로 공시했다.

IBK기업은행의 주전 세터이자 주장으로 시즌을 시작한 조송화는 지난달 두 차례 팀을 이탈했다. 이 과정에서 서남원 전 감독의 경질과 비슷한 기간 팀을 떠났던 김사니 코치의 복귀 후 감독대행 선임 등 논란이 이어지면서 배구계가 들끓었다.

IBK기업은행은 김사니 코치와의 결별을 택하고 남자부에서 잔뼈가 굵은 김호철 감독을 데려와 재건에 나섰다.

IBK기업은행 조송화

조송화는 몸이 아팠던 시기에 정당한 절차를 밟아 팀을 떠났다고 주장 중이지만 IBK기업은행은 '무단이탈'이라는 견해를 굽히지 않고 있다.

변수는 존재한다.

조송화의 법률대리인은 지난 24일 서울중앙지법에 계약해지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서를 제출했다. IBK기업은행의 일방적인 계약해지가 부당하다는 주장이다.

가처분 신청서에 계약해지가 적법한 절차를 거치지 않았다는 내용이 담겨있고, 법원이 조송화측의 손을 들어주면 계약해지가 잠정 백지화 되면서 조송화는 IBK기업은행 소속이 된다. 결정까지 소요 기간은 통상 한 달이다.

일단 KOVO측은 조심스러운 반응이다. 지위 회복과 잔여 연봉 지급건은 법원의 판단에 따라 선수와 구단이 풀면 되지만, 선수 등록은 다른 문제이기 때문이다.

한 관계자는 "선례가 없는 일이라 신중히 봐야할 것 같다. 가처분 신청이 인용되면 구단과 선수측의 대응을 지켜본 뒤 어떻게 처리할 지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남자부 현대캐피탈은 이날 레프트 최은석을 새롭게 등록했다. 대신 또 다른 함형진을 자유신분선수로 공시했다. 함형진은 계속 팀에 남아 동료들과 훈련을 지속하며 다음을 도모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