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시력이 떨어져도 무조건 안경 착용은 위험
아이의 시력이 떨어져도 무조건 안경 착용은 위험
  • 장원영 기자
  • 승인 2019.02.13 06: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녀가 사물을 볼 때 눈을 찡거리거나 평소 눈을 자주 비비면 근시, 약시 등 눈에 이상이 생긴 것은 아닌지 의심해봐야 한다. 시력 기능은 보통 9~10세 이전에 완성돼 이때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영구적으로 시력 이상이 생길 수 있다. 

  근시가 생기면 먼 곳이 안 보이고 가까운 곳이 잘 보인다. 그런데 간혹 ‘가성근시’가 생길 수 있다. 가성근시는 모양체 근육의 조절력이 강해지면서 일시적으로 시력이 떨어지는 것이다. 가성근시로 안경 착용이 필요 없는 경우에도 불필요하게 안경을 맞출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근시가 생기면 정밀검사를 해 가성근시인지 확인 후 안경을 써야 한다. 

  약시는 각막, 망막, 시신경 등은 정상이지만 안경을 써도 정상 시력이 나오지 않는 것이다. 약시가 있는 아동은 자연적으로 시력이 발달할 수 있는 상태가 아니다. 일정 시기가 지나면 치료되지 않아 조기에 진단받고 치료해야 한다. 약시 치료법은 원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우선 정확한 굴절교정검사로 적절한 도수의 안경을 착용해 선명한 상을 볼 수 있게 해야 한다. 시력이 좋은 눈을 가리고 약시가 있는 눈을 사용하게 하는 ‘가림 치료’를 통해 시력을 발달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또 눈을 직접 안대로 가리는 패치 치료나 아트로핀 안약 등을 사용해 치료할 수 있다. 

  아이의 눈 건강을 지키려면 평소 생활습관 관리가 중요하다. 책을 볼 때는 책과 눈 거리를 35~40cm 유지하게 하고, 엎드리거나 누워서 보지 않게 해야 한다. 실내 조명은 100~200 lx 밝기로 눈에 직접 비치지 않게 해야 한다. 실내생활만 하기보다 야외활동을 적절히 하는 것이 눈 건강에 도움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