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소상공인 대출 연착륙…금융 리스크 관리하겠다"(종합)
홍남기 "소상공인 대출 연착륙…금융 리스크 관리하겠다"(종합)
  • 뉴시스
  • 승인 2022.02.11 1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1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확대거시경제금융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2022.02.11. (사진=기재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1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확대거시경제금융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2022.02.11. (사진=기재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김진욱 기자 =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1일 "소상공인 대출·상환, 금리 부담 완화 등 이들을 연착륙시킬 방안에 대해 중점적으로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거시 경제를 안정적으로 운용하며 금융 위험을 관리하겠다는 의지의 표명이다.

홍 부총리는 이날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확대거시경제금융회의를 열고 한국은행 총재·금융위원회 부위원장·금융감독원 원장을 만나 모두 발언을 통해 "오는 3월로 예정된 소상공인 대출 만기 연장·상환 유예를 연장할지 점검하겠다"면서 이렇게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는 ▲최근 경제 상황 점검 및 향후 대응 ▲대내·외 주요 위험 요인 점검 및 관리 방안 ▲최근 세계 공급망(GVC) 약화 및 우크라이나 위험 대응 방향이 논의한다.

홍 부총리는 "최근 유동성 관리 흐름 속에 소상공인 금융 애로 지원은 어떻게 할 것인지, 누적 금융 불균형을 어떻게 완화하고, 이에 잠재된 위험에는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를 모색해야 한다"면서 "특히 지난 7일 국채 시장 금리 안정을 위해 한은이 2조원 규모의 국고채를 단순 매입했는데, 향후 대응도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물가와 관련해서는 "올해 물가는 상고하저 흐름 양상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상반기 다양한 물가 제어 대응 방향을 협의하겠다"면서 "특히 근원 물가 상승 억제, 기대 인플레이션 안정 등에 초점을 두겠다"고 말했다.

대내·외 위험 요인으로는 세계 경제 회복세 둔화와 주요국의 통화 정책 정상화를 꼽았다. 이로 인해 금리·환율이 오르고, 국외 자본이 빠져나가는 등 변동성이 확대될 수 있다는 얘기다.

홍 부총리는 "변동성 확대와 자산 시장 조정 등에 따른 부정적인 영향이 가계 부채·자영업자·제2 금융권 등 약한 고리를 중심으로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 금융·외환 시장 변동 진폭을 키울 소지가 있다"면서 "예측 가능한 위험임에도 적절한 대응책을 마련하지 못해 불거지는 '화이트 스완'이 되지 않게 관리해야 한다"고 말했다.

외환 수급 여건 변화가 환율·외환 유동성 등에 미치는 영향도 점검한다. 외채·외환 보유액 등 대외 건전성 지표를 안정적으로 관리할 방안 또한 모색한다.

우크라이나 사태가 악화할 경우 한국 실물 경제 및 금융 시장에 미칠 영향에 대해서도 협의한다. 홍 부총리는 "코로나19 위기를 거치며 두드러진 특징 중 하나가 GVC 악화"라며 "대외 의존도가 높은 우리로서는 약한 고리를 보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정부가 마련 중인 '공급망 연결 고리 보강 대책'을 공유한 뒤 추가 대응 방향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아울러 "올해와 같은 정부 전환 시기에는 거시 경제·재정 당국 간 흔들림 없는 정책 조율과 협업이 필요하다"면서 "오늘 모인 4개 기관은 앞으로도 다양한 채널을 통해 소통과 협력을 더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이어 "지금의 위기를 덧붙이려면 정책 당국뿐만 아니라 민간 금융권의 협력도 절실하다"면서 "지난해 민간 금융권 이익이 사상 최고 수준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자율적으로 나서서 소상공인의 금융 애로를 조금이라도 덜어주는 선제적 상생 협력 모습을 보여주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