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풍의 원인과 증상
통풍의 원인과 증상
  • 장원영 기자
  • 승인 2019.03.04 0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풍(사진출처: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풍(사진출처: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풍이란 우리 몸 안에 요산이라고 하는 물질이 밖으로 빠져 나가지 못하고 과도하게 축적되어 발생하는 병이다. 바람만 스쳐도 아프다고 해서 통풍이라고 부른다. 

  요산이란 우리가 먹는 음식 특히 육류나 술에 많이 포함되어 있는 퓨린이 소화되어 최종적으로 대사된 후 나오는 물질로 보통 혈액 내에 녹아 있다가 소변으로 배출된다. 통풍 환자는 혈액 내 요산이 지나치게 많아서 이것이 결정체로 변하고, 이 요산 결정체가 관절 내에 침착하여 염증을 유발하게 된다. 

  이런 요산 결정체가 팔꿈치, 귀, 손가락, 발가락, 발목 등에 생기고 요로 결석을 형성하기도 한다. 통풍 환자들은 고혈압을 동시에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요로 결석과 함께 콩팥을 상하게 하는 요인이 된다.

  통풍 환자들은 혈액 내에 요산이 정상치 이상으로 높은, 고요산혈증을 가지고 있다. 통풍 관절염은 고요산혈증이 심할수록, 또 기간이 오래될수록 발병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통풍 환자는 여성보다 남성에서 더 자주 발병하며 대개 첫 발작적 관절염을  40~50세에서 경함한다. 

  통풍을 치료하지 않으면 발작성 관절염의 빈도가 점점 잦아지고 침범하는 관절 수도 많아지며 회복 시간도 점점 길어진다. 관절염이 반복적으로 발생함에 따라 점차 관절을 상하게 하며 만성으로 발전할 수도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