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 맞잡고 '투톱 갈등' 봉합 민주…지선 후 쇄신 갈등은 잠복
손 맞잡고 '투톱 갈등' 봉합 민주…지선 후 쇄신 갈등은 잠복
  • 뉴시스
  • 승인 2022.05.30 1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지현 대국민호소문 발표 뒤 엿새 만에 갈등 봉합 국면
이재명 "목표는 같은데 속도와 과정에 약간 이견 있던 것"
586 용퇴론, 팬덤정치 결별 놓고 이견 해소는 아직
국회사진기자단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인천 계양을 국회의원 후보 겸 총괄선대위원장과 윤호중, 박지현 공동상임선대위원장이 30일 인천 계양구 이재명 국회의원 후보 캠프사무실에서 합동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2.05.30. photo@newsis.com
국회사진기자단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인천 계양을 국회의원 후보 겸 총괄선대위원장과 윤호중, 박지현 공동상임선대위원장이 30일 인천 계양구 이재명 국회의원 후보 캠프사무실에서 합동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2.05.30. photo@newsis.com

 김형섭 홍연우 기자 = 박지현 공동상임선거대책위원장의 대국민사과와 쇄신론으로 촉발된 더불어민주당의 내홍이 30일 봉합 수순에 들어간 가운데 투톱 갈등 당사자인 박 위원장과 윤호중 공동상임선대위원장이 공식석상에 자리를 함께 했다.

박 위원장이 지난 24일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6·1 지방선거를 앞두고 당의 반성과 쇄신이 필요하다는 대국민호소문을 발표하고 나서 당 지도부와 마찰을 빚은지 엿새 만이다.

지난 28일 비공개 긴급 비상대책위원 간담회에서 그간의 갈등에 사과하고 5개 쇄신안을 지방선거 이후에 추진키로 한 두 사람은 이재명 총괄선대본부장과 손을 맞잡고 민주당의 뼈를 깎는 혁신을 다짐하면서 지지층 결집을 호소했다.

윤 위원장은 이날 오전 인천 계양구에 위치한 이재명 국회의원 후보 캠프사무실에서 투표 독려를 위한 합동 기자회견을 가진 자리에서 "뼈를 깎는 각오로 민주당을 혁신하고 정치를 교체해 대한민국의 미래를 바꿔나가겠다"며 "민주당과 함께 해달라. 절망과 분노의 크기만큼 투표장에서 균형과 인물 선택해달라"고 호소했다.

박 위원장도 "더 젊은 민주당, 더 엄격한 민주당, 약속 지키는 민주당, 언어폭력 없는 민주당, 미래정책 준비하는 민주당을만들겠다"며 "지방선거 직후 5대 혁신안을 모두 실천해 똑같은 약속을 다시 하는 일이 없게 하겠다"고 다짐했다.

앞서 박 위원장은 지난 24일 단독으로 기자회견을 열어 ▲시도당 교육국 신설 및 정치학교를 통한 젊은 민주당 인재 육성 ▲윤리심판원의 기능 강화를 통한 당내 비리 무관용 원칙 적용 ▲차별금지법, 소상공인 손실보상, 기초의회 중대선거구제, 장애인 인권보장법 등 약속 준수와 공약입법추진단 운영 ▲폭력적 팬덤정치와의 결별 ▲양극화·기휘위기·국민연금·인구소멸·지방일자리 등 청년 미래 아젠다 집중 등 5가지 쇄신을 주장했다.

이어 다음날에는 선대위 합동회의에서 586(50대·80년대 학번·60년대생) 정치인 용퇴 논의를 공개적으로 제안함으로써 당내 586 그룹의 거센 반발과 함께 당 지도부와 마찰을 빚었다.

그러나 6·1 지방선거가 코 앞에 닥친 상황에서 '쇄신안'을 둘러싼 내홍을 길게 끌고 가선 안 된다는 공감대에 따라 지난 28일 박 위원장이 제시한 5대 쇄신과제를 수용해 지방선거 후에 추진키로 하면서 갈등은 수습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날 합동 기자회견은 그간의 갈등을 정리하고 공고한 원팀 체제로 지지층의 막판 결집을 호소하기 위한 의도로 풀이된다.

가뜩이나 열세인 지방선거를 앞두고 뜻하지 않은 당 내홍의 고비를 넘긴 민주당은 갈등 봉합의 의미를 강조하며 지지층을 안심시키는 모습이다.

이재명 후보는 두 사람과 함께 한 기자회견에서 "민주당은 끝없이 혁신해 나가야 한다. 언제나 국민 눈높이와 기대에 맞게 성과로 답을 드려야 했는데 부족했던 것이 사실"이라며 "(쇄신안) 5대 과제를 말씀하셨는데 그것은 원래 안 하려던 게 아니라 원래 민주당이 당연히 해야 하는 일이고 모두가 공감하는 일"이라고 말했다.

이 후보는 "많은 국민과 지지자들이 걱정하시니까 우리가 전혀 갈등을 겪고 있는 게 아니고 목표는 같은데 속도와 과정에 대해 약간의 이견이 있던 것을 함께 손잡고 가기로 했다는 것을 그림으로 보여드리자"며 두 사람과 함께 손을 모으는 포즈로 사진을 찍기도 했다.

박 위원장도 기자회견에서 "(윤 위원장과의) 갈등에 대해 많은 국민과 지지자들이 염려를 해주셨다. 민주주의 내에서 다양한 의견이 오가는 게 보다 건강한 민주주의라고 생각한다. 갈등이라기 보다는 민주주의로 나아가는 진통을 겪었다고 이해해주시면 감사하겠다"고 말했다.
 

국회사진기자단 = 더불어민주당 박지현 공동상임선대위원장이 30일 인천 계양구 이재명 국회의원 후보 캠프사무실에서 합동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2.05.30. photo@newsis.com
국회사진기자단 = 더불어민주당 박지현 공동상임선대위원장이 30일 인천 계양구 이재명 국회의원 후보 캠프사무실에서 합동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2.05.30. photo@newsis.com

윤 위원장은 기자회견 전 MBC 라디오 인터뷰에서 "그동안 있었던 것은 좀 과도하게 갈등이 부풀려져서 전달된 측면이 있다. 당 혁신은 비대위 체제에서 당연히 해야 될 일"이라며 "선거 막판 사전투표를 앞둔 시점에서 이 문제를 제기하는 것이 옳은가라는 이견이 있었던 것인데 과도하게 갈등으로 부각이 됐다. 혁신 내용에 대해 지도부는 물론이고 공동비대위원장 간에도 전혀 이견이 없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비대위원인 조응천 의원은 CBS 라디오 인터뷰에서 "(쇄신안의) 대원칙에 대해서 반대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고 선거가 끝나고 난 다음에는 피하고 싶어도 이것은 피할 수가 없을 것"이라며 "(쇄신안의) 5가지 내용에 대해서 비대위 안에서는 이견이 없었다. 다만 선거를 바라보는 시각에 대해서 서로 간에 차이가 있었기 때문에 그것을 바로잡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선대위 대변인이자 이재명계인 김남국 의원도 YTN 라디오 인터뷰에서 "잠깐 선거운동 기간에 갈등처럼 비춰진 것이 있었지만 이것이 빠르게 봉합되고 혁신과 관련해 박 위원장이 이야기한 5가지 과제들을 당이 받아들여서 빠르게 봉합되는 모습을 통해 국민 여러분들께 긍정적으로 비춰지는 측면이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다만 박 위원장의 쇄신안을 놓고 일부 이견이 조정되지 않은 부분도 있어서 지선 뒤 다시 내홍이 불거질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대표적인 게 586 그룹 퇴진 논의다. 박 위원장은 586의 전면적 퇴진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라고 했지만 민주당의 변화에 맞지 않는 586 정치인 용퇴는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투톱 갈등이 봉합된 지난 비대위 긴급 간담회에서도 정리가 되지 않은 채 넘어갔다.

윤 위원장은 라디오 인터뷰에서 "586 정치인들에 대한 문제는 선거와 직접 연관된 사안이 아니기 때문에 이후에 논의를 하겠지만 청년 정치의 문을 넓힌다는 차원에서 기존 정치인들에 대해 보다 엄격하게 능력이나 국민들의 평가를 해야 된다는 것"이라며 "나이를 갖고 몇 살이 됐으니까 그만해야 된다는 방식은 적절하지 않다"고 말했다.

박 위원장이 강하게 성토한 바 있는 팬덤정치의 폐해에 대해서도 당내 이견이 있다. 당초 박 위원장은 5대 혁신과제 중 하나로 '폭력적 팬덤과 결별한 민주당'을 내세웠지만 비대위가 수용한 혁신안에는 '더 확실한 당 기강확립과 건전한 토론문화 정착'으로 '톤 조절'이 이뤄졌다.

박 위원장은 이날도 자신의 페이스북에 "문자폭탄도 맞아봤다. 하루에 문자가 만통이 오더라. 이 분들이 누구인지도, 어떤 목적인지도 모르겠더라"며 "모든 것을 한번에 바꾸기는 어렵지만 적어도 민주당이 '민주'정당으로서 갖춰야 하는 기본 품격과 상식은 찾아야 한다고 생각했다"고 팬덤정치 타파 의지를 드러냈다.

반면 민주당 선대위 공동총괄본부장을 맡고 있는 김민석 의원은 BBS 라디오 인터뷰에서 "이른바 강성 지지층이라고 표현되는 팬덤 문제에 대해 박지위원장이 비판하는 입장을 취했었는데 (비대위에서는) 욕설을 하면 문제지만 당원들이 이런저런 주장을 하는 것을 일반적으로 매도하는 것은 그 또한 정당 민주주의에 맞지 않는 것이라는 지적이 있었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