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1호' 국민통합위 출범…유동근 등 24명 민간위원 위촉
'尹 1호' 국민통합위 출범…유동근 등 24명 민간위원 위촉
  • 뉴시스
  • 승인 2022.07.27 18: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획, 정치·지역, 경제·계층, 사회문화 분과
대-중소기업 상생 특별위원회 설치 운영
"국민통합은 미룰 수 없는 과업, 시대정신"

김지훈 기자 = 윤석열정부 대통령 직속 1호 위원회인 국민통합위원회(위원장 김한길)가 27일 출범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국민통합위 출범식에 참석해 민간위원을 위촉하고, 향후 국민통합 추진 방향을 논의했다.

대통령실은 "국민통합정책을 자문하는 대통령 직속 위원회를 신설하는 것은 국민통합이 국정운영에 있어 가장 중요한 가치라는 정부 내 인식과 사회통합을 향한 대통령의 의지를 반영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위촉된 24명의 위원들은 기획, 정치·지역, 경제·계층, 사회·문화 등 총 4개 분과별로 활동할 예정이다.

기획 분과는 국회의원 출신인 최재천 변호사가 분과위원장을 맡는다. 우석훈 '내가 꿈꾸는 나라' 대표, 이우영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등이 참여해 위원회 운영을 총괄 기획·조정한다.

정치·지역 분과는 김민전 경희대 교수를 분과위원장으로 김영우 전 의원, 최명길 전 의원, 이현출 건국대 교수, 정회옥 명지대 교수 등이 참여해 협치 정치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경제·계층 분과의 위원장은 이석준 전 국무조정실장이 맡는다. 한정화 한양대 명예교수, 이수형 서울대 국제대학원 교수, 김희정 '째깍악어' 스타트업 대표 등이 참여해 기업 상생 환경과 경제 격차 개선 방안을 모색한다.

사회·문화 분과에서는 윤정로 울산과학기술원 석좌교수가 위원장을 맡는다. 강수진 국립발레단장, 배우 유동근씨, 이자스민 전 의원, 방문석 국립교통재활병원장 등이 참여해 다양한 분야의 현안을 다룰 예정이다.

위원회는 이날 첫 회의를 열어 업무계획을 설명하고, 앞으로의 운영 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위원회는 사회 신뢰도를 높이고 갈등 문제에 대한 구체적인 대안을 마련하겠다는 계획인데, 특히 시급성과 파급성이 높은 과제별로 전문성을 지난 '특별위원회'를 금년 하반기부터 순차적으로 가동해 성과를 도출하겠다는 목표다. 그 일환으로 '대-중소기업 상생 특별위원회'를 설치해 운영한다.

김 위원장은 "국민통합은 우리 사회의 도약과 발전을 위한 미룰 수 없는 과업이자, 반드시 이뤄야 하는 시대정신이라는 점에서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며 "담론 수준에 그쳤던 기존 위원회 방식을 탈피해 실용적 대안을 마련할 수 있는 문제해결형 위원회로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위원회에 통합과 화합을 실현할 수 있는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실행할 것을 당부했다고 대통령실은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