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펠로시 순방 순조롭길…대만 방문 관련, 당사국들과 소통"
대통령실 "펠로시 순방 순조롭길…대만 방문 관련, 당사국들과 소통"
  • 뉴시스
  • 승인 2022.08.03 1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낸시 펠로시 美 하원의장 대만 방문
미·중 갈등…"역내 평화·안정이 중요"
방한 중 尹 만남 일정 예정된 건 없어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이 2일(현지시간) 대만 타이베이 쑹산 공항에서 조지프 우 대만 외교장관과 대화하며 걸어 나오고 있다. 펠로시 의장은 3일 차이잉원 대만 총통을 만날 것으로 알려졌다.

김지훈 양소리 기자 = 대통령실은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의 대만 등 동아시아 순방 일정이 순조롭게 마무리되길 바란다는 입장을 밝혔다. 대만 방문에 따른 긴장 고조와 관련해서는 당사국들과 긴밀히 소통하겠다고 밝혔다.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3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펠로시 의장의 대만 방문에 따른 미중 갈등 고조에 대한 입장을 묻자 "펠로시의 동아시아 순방 일정이 예정대로 순조롭게 마무리되길 바라고 있다" 이같이 밝혔다.
 
이 관계자는 "다만 펠로시의 대만 방문 관련해서 우리 정부는 대화와 협력을 통한 역내 평화와 안정이 중요하다는 기조하에서 역내 관련 당사국들과 제반 현안에 관해 긴밀한 소통을 유지하겠다는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펠로시 의장은 한국도 방문할 예정이다. 다만 윤석열 대통령과의 별도 만남은 예정되어 있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 관계자는 "펠로시 의장 방한 일정이 대통령 휴가랑 겹쳤기 때문에 만나는 일정을 잡지는 않았다"며 "(별도의) 대통령실 일정은 없다"고 밝혔다. 그는 "다만 국회를 방문해 김진표 의장을 만나고 오찬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부연했다.

김진아 기자 = 서울 용산구 옛 미군기지에 조성된 용산공원에서 보이는 대통령 집무실. 

이 관계자는 "펠로시의 한국방문을 환영한다"며 "한미 양국 국회의장간의 협의를 통해 많은 성과가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국가안보실 측과의 만남 가능성에 대해서도 "공식적인 일정은 없다"며 "추가로 밝힐 게 있으면 알려드리겠다"고 말했다.

펠로시 의장은 이날 정오께 대만에서 기자회견을 가질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