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피살 공무원' 검찰 수사팀, 서욱 前국방부 장관 소환
'北피살 공무원' 검찰 수사팀, 서욱 前국방부 장관 소환
  • 뉴시스
  • 승인 2022.10.13 13: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족 측에 직권남용 등 혐의로 고발돼
'北피살 사건 관련 군사기밀 삭제 의혹'
사건 직후 외교·안보 소통 과정 물을 듯
김진아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 4월29일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군 주요 직위자 격려 오찬 간담회에서 서욱 전 국방부 장관이 발언하고 있다

이기상 정유선 기자 =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관련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13일 서욱 전 국방부 장관을 피고발인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 중이다.

이날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1부(부장검사 이희동)는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과 관련해 서 전 장관을 불러 조사하고 있다.

서 전 장관은 지난 7월8일 고(故) 이대준씨 유족으로부터 직권남용 등 혐의로 고발됐다. 당시 유족 측은 서 전 장관과 이영철 전 합동참모본부 정보본부장을 고발하며 '사건과 관련해 밈스(MIMS·군사통합정보처리체계)에서 1·2급 정보가 삭제된 혐의'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2020년 9월23일 새벽 1시께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 서 전 장관, 서훈 전 국가안보실장, 노영민 전 대통령비서실장, 이인영 전 통일부 장관이 모여 진행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및 같은 날 오전 10시께 NSC 회의 직후 밈스에 올라온 고인의 사망과 관련된 군사기밀이 삭제된 혐의로 고발한다"고 했다.

검찰은 이와 관련해 지난 8월16일 서 전 장관 자택 등을 압수수색하기도 했다.

검찰은 이날 서 전 장관을 상대로 사건이 벌어진 직후 '자진 월북' 발표 등과 관련해 청와대 외교·안보 라인의 의사소통 과정 등에 대해 물을 것으로 보인다.

이 사건 수사팀은 대통령기록관에 대한 압수수색도 진행하고 있다. 압수수색은 고인이 피격된 시점부터 일정 기간 동안 작성된 대통령기록물의 날짜 및 개요, 작성자 등 간략한 정보가 담긴 목록만 확보하는 절차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