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블랙리스트 의혹' 文정부 靑인사비서관 소환조사
검찰, '블랙리스트 의혹' 文정부 靑인사비서관 소환조사
  • 뉴시스
  • 승인 2022.10.13 13: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우호 전 인사혁신처장 소환 조사 중
文정부 청와대 인사수석실 인사비서관
조현옥 전 인사수석 소환 가능성도
 최진석 기자 = 김우호 전 인사혁신처장이 지난해 10월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행정안전위원회의 인사혁신처, 공무원연금공단에 대한 국정감사에 출석해 답변하고 있다.

임하은 기자 = 문재인 정부 당시 이전 정권에서 임명된 부처 산하기관장들의 사퇴 종용이 있었다는 '블랙리스트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당시 청와대 인사비서관을 지낸 김우호 전 인사혁신처장을 소환해 조사 중이다.

13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동부지검 기업·노동범죄전담부(부장검사 서현욱)는 이날 오전부터 김 전 처장을 소환해 조사하고 있다.

김 전 처장은 문재인 정부가 출범한 2017년 5월부터 2018년 8월까지 청와대 인사수석실 인사비서관을 지냈다.

검찰이 청와대 인사를 소환조사한 사실이 알려진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검찰은 지난 6월 2017년 당시 청와대 인사비서관실 행정관으로 근무한 박상혁 더불어민주당 의원에 대한 소환조사 일정을 조율한 바 있다. 박 의원은 당시 검찰의 소환 요구에 몽골에서의 출장을 마치고 입국했다. 다만 소환조사를 받았는지 여부는 확인되지 않았다. 이번에 소환된 김 전 처장은 당시 박 의원의 직속상관이었다.

이후 검찰은 조현옥 전 인사수석까지 소환조사할 가능성이 있다. 조 전 수석은 문 정부 출범 때부터 2019년 5월까지 비서실의 인사수석으로 일했다.

국민의힘(당시 자유한국당)은 지난 2019년 3월께 산업통상자원부를 포함해 문재인 정부 중앙행정부처 전반에서 '블랙리스트'를 작성, 전 정권 인사들에 대한 사퇴 종용이 있었다는 취지 의혹을 담은 고발장을 제출했다.

검찰은 지난 3월 말 산업부 산하 공공기관, 자회사 등 9곳을 압수수색하면서 '산업부 블랙리스트' 관련 강제수사에 착수했다. 이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통일부 등으로 강제수사를 확대했다.

검찰은 문재인 정부 당시 부처들이 산하 공공기관장들의 사표를 강제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혐의가 성립되는지를 들여다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