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장애 복구 지연…카카오뱅크 서비스 정상화
카카오톡 장애 복구 지연…카카오뱅크 서비스 정상화
  • 뉴시스
  • 승인 2022.10.16 07: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 C&C 데이터센터 화재로 카카오 서비스 먹통 지속
김근수 기자 = 카카오 데이터센터에 화재가 발생한 15일 오후 경기도 성남시 판교 카카오 데이터센터 앞에서 소방관들과 복구 작업을 위해 관계자들이 분주하게 이동하고 있다

 이정필 기자 = 15일 오후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판교 SK C&C 데이터센터 화재로 카카오톡과 카카오택시, 카카오페이 등 카카오 주요 서비스들에 장애가 발생해 복구가 지연되고 있다. 카카오뱅크의 경우 대부분 서비스가 정상화된 상황이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이날 오후 3시30분께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SK C&C 판교 데이터센터 전기실에서 화재가 발생하면서 입주사인 카카오 계열 서비스들과 네이버 일부 서비스에 장애가 발생했다. 화재 발생 2시간여 만에 화재 초진은 마쳤지만 카카오톡 등 주요 서비스들은 복구가 지연되고 있다.

오후 3시30분께부터 카카오톡을 비롯해 카카오T, 카카오페이, 카카오맵, 멜론, 카카오게임즈 등 카카오와 관련한 앱들이 '서비스 점검 중‘이라는 메시지가 뜨면서 작동이 되지 않았다.

카카오뱅크는 ▲카카오계정으로 회원가입 ▲간편이체 ▲모임통장 친구 초대 ▲비상금대출 ▲알림톡 수신 지연 등 카카오톡 관련 서비스가 중단됐다. 하지만 자체 데이터 센터를 갖고 있어 계좌이체나 카드결제 등 주요 서비스는 정상화됐다.

카카오의 판교 데이터센터 화재로 인해 카카오뱅크 앱에 일시적인 영향을 줬으나 현재는 대부분 정상화됐다는 게 사측 설명이다. 카카오뱅크의 경우 서울 상암동 LG CNS의 데이터센터를 주 전산센터로 활용하고 있기 때문에 이번 SK C&C 데이터센터 화재의 영향이 크지 않았다고 전해진다.

카카오뱅크는 카카오톡을 통한 간편이체, 모임통장 친구 초대, 카카오톡 상담 등 카카오톡과 연결된 일부 서비스를 제외하면 정상화됐다. 카카오톡 등 카카오 주요 서비스들의 정상화 작업은 밤새 이뤄질 예정이다. 남궁훈·홍은택 카카오 각자 대표는 이날 발생한 카카오 서비스 '먹통'에 대해 공식 사과했다.

남궁훈·홍은택 카카오 대표는 "오늘 발생한 데이터센터 화재로 인해 카카오톡을 비롯한 다음, 카카오T, 카카오페이 등 카카오 서비스 장애로 불편을 겪고 계신 모든 이용자분들께 고개 숙여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카카오는 현재 최대한 빠르게 서비스를 정상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이번 사건의 원인을 철저히 규명하고 재발 방지를 위해 할수 있는 최대한의 조치를 취할 것을 약속드린다"고 전했다.

이어 "소방 당국의 신속한 조치로 현재 화재 진압은 완료되었으나, 안전상의 이유로 데이터센터에 즉시 전원을 공급하기 어려워 장애 해결이 지연되고 있는 상황"이라면서 "카카오는 이번 화재의 원인을 명확히 규명하고, 현재 입주해 있는 데이터센터 업체에 사고 원인을 전달해 안전 점검과 사고 예방 조치를 다시 한 번 확인할 예정ㅇ이다. 향후 이러한 사건이 발생하더라도, 그에 따른 불편을 최소화하고 빠르게 서비스를 평소와 같이 이용하실 수 있도록 다양한 기술적 재발 방지책을 강화하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