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野, '카카오 먹통' 국감 증인 채택 협상…김범수 소환 '관건'
與野, '카카오 먹통' 국감 증인 채택 협상…김범수 소환 '관건'
  • 뉴시스
  • 승인 2022.10.17 0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힘 "김범수 등 총수 제외 경영진 증인 채택"
민주 "김범수·이해진·최태원 다 증인석 세워야"
金 소환 놓고 원내수석부대표 협상 가능성도
김범수 카카오 창업자 

 이재우 기자 = 국회 과학기술방송통신위원회는 17일 카카오와 네이버 등 주요 플랫폼 장애 사태와 관련해 김범수 카카오 의장을 증인으로 소환할지를 논의한다.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과방위 전체회의를 열어 종합감사에 부를 증인 추가 신청건을 채택할 예정이다. 오는 24일 종합감사에 증인을 추가하기 위해서는 일주일 전인 17일까지 증인 신청 절차를 마무리해야 한다.

여야는 카카오, 네이버, SK C&C, 경영진을 종합감사 증인으로 채택해 사고 원인과 대책, 피해 보상 방안 등을 물어야 한다는 점에는 공감대를 이루고 있다. 홍은택 카카오 대표, 최수연 네이버 대표, 박성하 SK C&C 등 이른바 실무 경영진 증인 채택에는 사실상 합의했다.

그러나 여야는 그룹 '총수' 소환을 두고는 이견을 보이고 있다.

국민의힘은 당초 김범수 카카오 의장 증인 채택을 야당과 논의하겠다는 입장이었지만 실무 경영진만으로도 충분하다고 기조를 선회했다. 민주당에서는 김범수 카카오 의장, 이해진 네이버 글로벌투자책임자(GIO),최태원 SK그룹 회장 등 총수들을 증인석에 세워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다만 서비스 장애 수준 등을 고려할 때 양당간 그룹 총수 증인 채택 협상은 김범수 의장 소환 여부에 방점이 찍힐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힘 내부에서는 김 의장 소환 여부를 두고 과방위 간사간 또는 양당 원내수석부대표간 협상이 진행될 수 있다는 얘기도 나온다.

양당은 전날 카카오 먹통' 사태 원인이 된 경기 성남 판교 SK C&C 데이터센터(DC) 화재 현장을 긴급 방문한 이후 기자들과 만나 자리에서 이견을 드러내기도 했다.

'김범수 카카오 의장을 증인으로 채택하는 것에 여야 이견이 없었나'라는 취재진 질문에 과방위원장을 맡고 있는 정청래 민주당 의원은 "(이견이) 있을 리가 있겠나"라고 답한 반면, 국민의힘 간사인 박성중 의원은 "당연히 이견이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