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수 하락에 공매도 비중 늘고 있어 2014년 이후 가장 높은 수치
지수 하락에 공매도 비중 늘고 있어 2014년 이후 가장 높은 수치
  • 김윤희 기자
  • 승인 2022.10.20 08: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증시 약세가 지속되면서 지수 하락에 베팅하는 투자자가 증가해 공매도 비중도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개인투자자들은 금융당국에 공매도 금지를 요구하고 있으나, 실현 가능성은 여전히 불확실한 상황이다. 공매도 금지 조치는 금융당국과 한국거래소와의 협의를 거쳐 재량적으로 결정되는데, 최근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 사이에서 공매도 금지에 대한 미묘한 온도차가 드러났기 때문이다.

20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공매도 비중은 코로나19 사태 이후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다. 유진투자증권에 따르면 지난주 코스피200 종목들에 대한 공매도 비율은 10%를 상회한 것으로 나타났다.

강송철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공매도와 거래량 비율을 최근 1년간 평균값과 비교하면 지난주 수치는 플러스(+) 3표준편차 수준을 상회해 플러스 4표준편차 수준에 근접했다"며 "지난 2019년 5월 당시를 제외하면 2014년 이후 가장 높은 수치"라고 밝혔다.

이어 "2019년 5월 공매도 급증 당시 시장은 한 달 뒤 반등했지만 다시 하락해 8월에 저점을 기록한 뒤 8월 이후 상승을 지속했다"면서도 "2019년 8월 코스피 반등이 미 연준의 금리 인하 전환과 함께 나타났다는 점을 생각하면, 당장은 비슷한 변화를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분석했다.

개인투자자들은 공매도가 지수의 추가 하락을 유발한다며 한시적 금지 조치를 요구하고 있다. 금융위와 금감원도 시장이 악화하면 공매도 금지 등 시장조치를 취하겠다는데에는 이견이 없지만, 구체적인 시행 의지에 대해서는 당국 간 미묘한 온도차가 나타나고 있다.

이복현 금감원장은 지난 11일 국회 정무위원회 금감원 국정감사에서 공매도 금지와 관련해 "시장에서 불안 요인을 이용한 쏠림이 있을 때 공매도를 포함한 안정조치를 내부적으로 검토하고 있다"며 "시장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시장 교란 상황이 큰 경우 여러 가능한 조치를 강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내외 악재에 주식 시장이 급속도로 악화하면 즉각적인 공매도 금지도 고려할 수 있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반면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공매도 금지에 대해 신중론을 펼쳐, 이복현 금감원장의 입장과 대비되고 있다.

김 위원장은 지난 6일 금융위 국정감사에서 "공매도 금지 등 시장조치는 시장 상황을 봐가며 전문가와 협의해야 한다"며 "공매도는 언제, 어떤 식으로 표현하든 시장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어떻게 하겠다고 말할 수 없다"며 말을 아꼈다.

이같은 금융당국 수장 간의 입장이 다른 것에 대해 금융위 관계자는 "시장 상황이 악화할 경우 공매도 금지를 취한다는 것은 금융위·금감원 모두 공통된 입장"이라며 "다만, 시장 상황을 어떻게 볼 것이냐는 또 다른 문제"라고 말했다.

이어 "공매도 금지 조치 기준은 금융당국과 유관기관과의 협의를 통해 재량적으로 결정되기 때문에 외부에 밝힐 수 없다"고 덧붙였다.

현재로선 금융위는 '증권시장안정펀드를 가동할 때 공매도를 금지하겠다'는 입장만 밝히고 있다.

금융위 관계자는 "현재 증안펀드를 조성하고 있고, 여차하면 가동할 계획"이라며 "매도를 막으면서 매수 쪽을 받쳐줘야 하므로 증안펀드를 가동할 때 공매도 금지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다른 금융위 관계자는 "증안펀드는 주가가 급락하는 등 상황에서 발동된다"며 "일률적으로 말하기 어렵지만 통상적으로 공매도 금지를 먼저 하고 증안펀드가 투입된다"고 설명했다.

한편, 시장에서는 코스피 2000선이 흔들리게 되면 공매도 금지와 증안펀드 투입이 본격화될 것으로 보고 있다. 전날 종가 기준 코스피는 2237.44로 전 거래일 대비 12.51포인트(0.56%) 하락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