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文정부 공공 연구기관 '블라인드 채용' 전면 폐지
尹, 文정부 공공 연구기관 '블라인드 채용' 전면 폐지
  • 뉴시스
  • 승인 2022.10.28 13: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1차 회의서 밝혀
정부출연 연구기관 등 연구 성과 저해 등 부작용 지적
홍효식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2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가과학기술 자문회의 제1회 전원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박미영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은 28일 문재인 정부에서 도입해 과학기술역량 저하 논란을 빚었던 연구기관 브라인드 채용을 전면 폐지하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대통령실 청사에서 가진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제1차 전원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윤 대통령은  브라인드 채용에 대해 "최근 몇 년 동안 우수 연구자 확보를 가로막았었다"며 "공공기관 블라인드 채용은 연구기관에 대해서 우선적으로 전면 폐지하겠다. 위원회에서도 정부출연연구기관의 발전전략과 함께 고민해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블라인드 채용은 지원자의 출신 지역, 학력, 연구 성과 등을 채용과정에서 노출하지 않도록 한 제도로, 공정 채용을 명분으로 문 정권에서 도입했다.

그러나 과학기술계와 학계는 지원자의 연구 성과를 확인하기 어렵고 연구 기관별 필요한 인력들이 다른데도 일괄적으로 공정 채용  조건을 거는 것은 오히려 불평등과 과학기술 저하를 초래한다며 반발해왔다.

윤 대통령은 이런점을 고려, 국가전략기술을 지원하고 연구 개발을 활발하게 하기 위해 블라인드 채용부터 폐지한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