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피살 공무원 유족, "뻘짓하다 죽어" 野의원 발언 인권위 진정
北피살 공무원 유족, "뻘짓하다 죽어" 野의원 발언 인권위 진정
  • 뉴시스
  • 승인 2022.10.28 13: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족측 "절대 묵인할 수 없는 인격 모독"
조수정 기자 = 서해에서 북한군에게 살해·소각당한 공무원 고(故) 이대준 씨 형 이래진 씨가 지난 13일 오후 고소·고발인 조사를 위해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으로 들어서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이 씨는 지난 7일 문재인 전 대통령과 서훈 전 국가안보실장,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 등 3명을 감사원법 위반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 또 지난 6일 노영민 전 대통령 비서실장과 이인영 전 통일부 장관,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 김홍희 전 해양경찰청장 등도 검찰에 고발했다. 

전재훈 구동완 기자 = 북한군에 의해 피살된 해양수산부 소속 공무원 유족이 기동민, 주철현 더불어민주당 의원에게 인권침해를 당했다며 국가인권위원회(인권위) 진정을 제기했다.

피살 공무원 고(故) 이대준씨의 친형 이래진씨와 유족 측 대리인 김기윤 변호사는 28일 오전 서울 중구 인권위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두 의원은 국정감사라는 본연의 업무를 망각한 채 유족에게 정신적 2차 가해 및 인권침해 피해를 입혔다"고 밝혔다.

유족 측은 기 의원이 지난 17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사람 한 분이 북한의 군에 의해서 그렇게 무참하게 피해를 당한 것인데, 그래서 저기에 최고 존엄인가 하는 사람이 공식적인 사과까지 한 사안"이라고 발언한 점을 문제 삼았다.

또 주 의원이 지난 6일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공무원이 직장에서 근무하다가 근무시간 중 도망쳐 나와 딴 데서 뻘짓거리하다가 사고당해 죽은 것도 똑같이 공상 처리하자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발언한 점도 부적절하다고 지적했다.

이씨는 "절대 묵인할 수 없는 인격 모독과 명예 살인"이라며 "인권위는 해당 사건에 대한 조속한 결론을 판단해달라"고 말했다.

한편 검찰은 '서해 공무원 피격' 의혹의 핵심 인물인 서욱 전 국방부 장관과 김홍희 전 해양경찰청장을 구속 수사 중이다.

서 전 장관은 2020년 9월 고 이씨가 자진 월북한 것으로 몰아가기 위해 월북 주장과 배치되는 군사 기밀을 삭제하도록 지시하고, 합참 보고서를 허위로 쓰도록 지시한 혐의를 받고 있다.

사건 당시 해경 수사의 총책임자였던 김 전 청장은 2020년 9~10월 고 이씨가 자진 월북했다고 3차례 발표한 혐의를 받는다.

검찰은 지난 8월엔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을 비롯해 서훈 전 국가안보실장 및 전 국가정보원장, 서 전 장관 등 주요 피의자 자택과 사건 관계자들 주거지 및 사무실 등 총 10여 곳을 압수수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