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평양 미림비행장에 1만3000명 집결…열병식 임박
북한 평양 미림비행장에 1만3000명 집결…열병식 임박
  • 뉴시스
  • 승인 2023.01.03 1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VOA "수송 차량 늘어…주민 동원 훈련 움직임은 없어"
 북한 조선중앙통신이 제공한 사진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27일 평양에서 열린 조선인민혁명군 창건 90돌 열병식에 참가한 군 장병들과 함께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김지은 기자 = 새해 들어 북한 평양 미림비행장 북쪽의 열병식 훈련장에 여전히 1만 명이 넘는 병력이 집결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의소리(VOA) 방송은 민간 위성사진서비스 '플래닛 랩스'가 촬영한 2일 자 사진을 분석한 결과 열병식 훈련장에 운집한 병력이 최대 1만3500여 명으로 추산된다고 3일 보도했다.

지난달 20일 자 사진에서 최대 1만2000명가량의 병력이 포착된 것을 고려하면 새해 들어 1000여명 이상 늘어난 셈이다.

특히 VOA는 약 열흘 전보다 훈련장에 주차된 차량이 대거 늘었다고 전했다.

열병식 훈련장 북쪽 공터에는 지난달 20일까지만 해도 두 곳 중 한 곳에만 차량이 가득했지만, 이제는 나머지 한 곳에도 차량이 빼곡히 주차돼 있었다.

북한은 열병식 개최가 가까워져 올수록 병력과 군용 차량 운용을 늘려온 만큼 열병식이 임박한 것인지 주목된다.

앞서 북한 전문매체 NK뉴스는 1월 8일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생일이나 2월 8일 인민군 창건 75주년을 앞두고 북한이 열병식 준비에 나섰을 가능성을 제기했다.     

다만 북한의 열병식 개최 여부를 가늠할 수 있는 김일성 광장에선 현재까지 별다른 움직임은 없는 상태다. 북한은 열병식을 약 한 달 앞둔 시점부터 김일성 광장에 주민들을 동원해 훈련을 진행해 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