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영 "국조 연장, 의견 정리 안 돼…1월 임시국회는 방탄국회"
주호영 "국조 연장, 의견 정리 안 돼…1월 임시국회는 방탄국회"
  • 뉴시스
  • 승인 2023.01.04 1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차 청문회, 증인문제 등 의견 정리 안 돼"
"막연히 임시국회 열어 방탄국회, 맞지 않아"
"중대선거구제, 당론 정리하는 순서 가질 것"
 전진환 기자 =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지난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의 임시국회 관련 회동을 마치고 나와 기자들에게 설명하고 있다.

최영서 한은진 기자 =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특별위원회(국조특위) 활동 기간 연장 및 1월 임시국회 소집 등 현안에 대해 '야당과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오늘까지 국정조사특별위원회(국조특위)에서 자체적으로 협의를 하도록 했다"며 "3차 청문회, 증인 문제라든지 그런 것을 둘러싸고 조금 의견이 정리되지 않은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

또 민주당의 1월 임시국회 소집 요구에 대해 "일하는 것을 반대하지 않는다"면서도 "다만 일할 게 있다는 이유로 그냥 막연히 임시국회를 열어서 방탄국회를 하는 것은 맞지 않다"고 잘라 말했다.

그러면서 "노웅래 의원에 대해서 불체포 특권을 포기한다고 민주당이 여러 차례 이야기했지만 사실상 불체포 특권을 행사해서 영장이 기각된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이어 "민주당이 방탄할 의사가 없는 것이 맞다면 최소한 비회기를 만들어서라도 일반인과 똑같이 사법 처리 절차를 밟든지 그런 순서가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주 원내대표는 이날 국민의힘 정치개혁특별위원회(정개특위) 위원들과 중대선거구제 등 선거구제 개편을 논의하기 위해 긴급 회의를 소집했다.

그는 "중대 선거구제 논의가 있게 되면 정개특위 위원들은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그리고 우리 당의 선거구 제도에 관한 뜻은 어떻게 정해야 되는지 등을 가볍게 논의하는 자리가 되겠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숙의 과정을 거친 다음에 필요하다면 정책의총 같은 걸 열어서 우리 당의 입장을 정리하는 순서를 가지려고 한다"고 덧붙였다.

국민의힘 일부 당권주자들이 차기 지도부가 총선에서 수도권에 출마해야 한다는 주장과 관련, "거기에 말을 섞고 싶지는 않다"면서도 "지역구를 너무 쉽게 옮기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선을 그었다.

이날 회의에는 이양수 간사를 비롯한 정개특위 소속 위원 김상훈·이만희·장동혁·정희용·최형두 의원이 참석해 본격적으로 선거구제 개편을 논의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