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실련, "오거돈 부산시장 호화관사 종식하고 시민에게 환원하라"
부산경실련, "오거돈 부산시장 호화관사 종식하고 시민에게 환원하라"
  • 이은영 기자
  • 승인 2019.04.23 18: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거돈 부산시장의 호화관사 논란과 관련하여 공공재를 사유화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23, 부산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하 부산경실련)은 부산시장 호화관사에 대해 입장문을 내고 "오거돈 부산시장은 권위주의의 산물인 호화관사 종식하고 시민에게 환원할 것"을 촉구했다.

부산경실련에 따르면 오 시장이 거주하는 관사는 생활공간 137, 연회장·접견실·사무실 265평에 달하는 호화 시설로 오 시장이 관사에 입주한 뒤 턴테이블과 튜너 구매비용으로 179만 원, 앰프와 스피커 구매비용으로 8679천 원을 사용했다. 또한 "부산시립미술관에 있는 작품 10점을 관사로 대여하였으며주말에는 시민들의 관사 인근 공원 입장을 막으면서 공공재를 사유화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부산시장 관사의 모습(사진출처: MBN 해피가 돌아왔다 중 캡쳐)
부산시장 관사의 모습(사진출처: MBN '우리집에 해피가 왔다' 중 캡쳐)

또 부산경실련은 "부산시는 관사를 외교용도로 활용한다고 주장하고 있으나 지난해 9월 초청 간담회를 제외하고는 7개월이 지난 현재까지 한 번도 활용된 적이 없다""관사는 글로벌 오피스 또는 도시외교 업무공간으로 활용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더불어 전국 17개 광역자치단체 중 단독주택 형태와 청원경찰을 둔 관사를 운영하는 곳은 서울·강원·부산·전북·전남·경남 등 총 6곳이며인천을 포함한 총 8곳은 관사를 폐지해 역사자료관·어린이집·게스트하우스 등으로 사용중이라고 부산경실련은 밝혔다.

부산경실련은 "지난해 127일 행안부가 고시한 지방자치단체 공유재산 운영기준에 따르면 건물 유형, 준공연도·규모, 보유형태, 재산(임대)가격, 관리·운영비, 활용현황 등 관사 운영현황을 공개해야 하지만 이같은 활용현황은 부산시 홈페이지 내 소유하고 있거나 임차한 주택 현황자료에 나와 있지 않다"는 점도 지적했다.

부산경실련은 "지난 2010년 행안부에서는 관사운영에 따른 예산 낭비 등을 이유로 관사 폐지를 권고한 바 있다. 오 시장은 특권을 내려놓겠다는 부산시민과의 약속을 지키길 바란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