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생산직 채용 '노조세습' 루머…노사 "절대 아니다"
현대차, 생산직 채용 '노조세습' 루머…노사 "절대 아니다"
  • 뉴시스
  • 승인 2023.03.02 17: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차 "10년만의 생산직 채용, 투명·공정"
노조도 "채용에 절대 관여 안한다" 강조
공정한 공채 위해 최선 다해야
현대자동차·기아 양재동 사옥, 

안경무 기자 = 현대차 노사가 10년만에 생산직 채용과 관련해 '노조 내정설' 같은 의구심이 제기되는 가운데 현대차 노사는 "절대 사실무근"이라며 이 가능성을 일축했다. 현대차는 공정한 절차에 따라 생산직 채용에 나설 것이며, '노조 세습' 같은 불공정 채용은 없을 것이라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현대차는 2일 "이번 채용은 10년 만에 실시하는 기술직 신입사원 채용"이라며 "공정하고 투명한 절차 아래 채용을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대차는 이날부터 올해 상반기 기술직 신입사원 400명을 채용한다고 밝혔다. 이는 완성차 생산직 직원 채용으로 2013년 이후 10년 만의 생산직 채용이다.

특히 이번 현대차 생산직 신규 채용은 산업계 전반에 큰 관심을 끌고 있다. 현대차 생산직은 평균 연봉이 1억원에 육박하며 정년까지 보장돼 경기 침체기에 '신의 직장'이라는 평을 받는다.

이 때문에 대기업과 공기업, 공무원들까지 현대차 생산직 채용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400명 모집에 지원자가 10만명을 넘을 수 있다는 관측까지 나온다. 이날 오전 현대차 채용공고를 보기 위해 사람들이 몰리며 홈페이지가 접속 폭주로 다운됐을 정도다.

다만 일각에선 이번 생산직 채용 절차에 대한 의구심을 끊임 없이 제기하고 있다. 이는 과거 현대차 채용 과정에서 일부 비리가 있었던 영향으로 풀이된다. 실제 2005년 입사 과정에서 노조에서 추천하는 대가로 4억원대 금품을 받은 노조 간부들이 구속된 사례가 있다.

이번 생산직 모집에 지원하려는 이 모씨는 "이미 뽑을 사람을 다 선별해 놨을 것이라는 소문이 돈다"며 "노조 조합원과 끈이 없으면 채용이 안된다는 이야기가 파다하지만 그래도 지원하려 한다"고 말했다.

또 다른 지원자 김 모씨는 "합격자가 나오면 공개 검증을 해야 한다"며 "공채라고 해놓고, 노조원 친인척을 선정해 뽑는다면 후폭풍이 만만치 않을 수 있다"고 밝혔다.

이번엔 생산직 채용을 실시하지 않지만, 기아 노조에 '고용세습'으로 비판받는 관련 조항이 여전히 담겨 있는 것도 의혹을 증폭시킨다. 실제 기아 단체협약에는 "재직 중 질병으로 사망한 조합원의 직계가족 1인, 정년퇴직자 및 장기 근속자(25년 이상)의 자녀를 우선 채용한다"는 내용이 아직 명시돼 있다.

다만 현대차 노조는 '노조세습' 같은 루머는 근거 없는 낭설이라는 입장이다.

현대차 노조 관계자는 "과거 이력서를 낼 때 있었던 노조 추천인란은 이미 없어진지 오래"라며 "현대차는 (고용 세습) 관련 조항이 전혀 없다"고 말했다. 기아 노조 관계자도 "관련 조항이 단체협약 규정에 아직 있지만 사실상 의미가 없다"며 "지난 수년간 그 조항을 통해 채용된 사례는 없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