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시 사령탑의 무리수…토트넘, 새 감독 선임 서두를까
임시 사령탑의 무리수…토트넘, 새 감독 선임 서두를까
  • 뉴시스
  • 승인 2023.04.24 1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캐슬전 21분 만에 5실점
새 사령탑 후보로 나겔스만 전 뮌헨 감독 등 물망
토트넘 스텔리니 감독 대행

안경남 기자 = 임시 사령탑 체제에서 망신당한 잉글랜드 프로축구 프리미어리그(EPL) 토트넘 홋스퍼가 새 감독 선임을 서두를까.

토트넘은 23일(한국시간) 영국 뉴캐슬의 세인트제임스파크에서 치러진 뉴캐슬 유나이티드와의 2022~2023시즌 EPL 32라운드 원정 경기에서 1-6으로 크게 졌다.

2연패를 당한 토트넘은 리그 5위(승점 53)를 유지했지만 3위 뉴캐슬, 4위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이상 승점 59)와의 승점 차가 9점으로 벌어지면서 4위 경쟁이 쉽지 않아졌다.

EPL은 4위까지 차기 시즌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UCL) 출전권을 얻는다.

역사적인 참패였다. 토트넘은 킥오프 21분 만에 5골을 내주며 무너졌다.

2019년 맨체스터 시티가 왓포드를 상대로 18분 만에 5골을 넣은 이후 EPL 사상 두 번째로 최단 시간 5골을 내준 팀이 됐다.

임시 사령탑의 무리수가 독이 됐다.

지난달 안토니오 콘테 감독과 결별한 토트넘은 차기 사령탑 선임 없이 크리스티안 스텔리니 수석코치에 감독 대행을 맡겼다.

콘테 전 감독이 수술로 자리를 비웠을 때 감독 임무를 수행한 적은 있지만, 감독 경험이 적은 스텔리니에게 잔여 시즌을 맡기는 것에 부정적인 여론이 지배적이었다.

실제로 스텔리니가 프로팀 감독을 맡은 건 2017년 이탈리아 3부리그의 알레산드리아를 이끈 게 유일하다.

경험 부족은 뉴캐슬전에서 여실히 드러났다.

이날 스텔리니 감독 대행은 토트넘의 수비 전술을 바꿨는데, 기존 스리백에서 포백으로 전환한 게 핵심이었다.

스텔리니 감독은 경기 후 "수비진 부상 때문"이라고 해명했지만, 갑작스러운 수비 시스템 변화는 역효과를 불러왔다.

토트넘 선수들은 어색한 위치에서 여러 차례 뒷공간을 내주며 뉴캐슬에 폭격당했다.

스텔리니 대행의 무리수로 큰 충격에 빠진 토트넘이 새 사령탑 선임을 서두를 것이란 전망도 나왔다.

현장에서 토트넘의 참패를 지켜본 다니엘 레비 구단주의 표정은 매우 어두웠기 때문이다.

이대로라면 4위 경쟁은커녕, 챔피언스리그 아래 단계인 유로파리그와 유로파 콘퍼런스리그 진출도 장담하기 힘들다.

6위 아스톤빌라(승점 51), 7위 리버풀(승점 50)과의 승점 차도 2~3점에 불과하다. 심지어 리버풀은 한 경기를 덜 치른 상태다. 골 득실도 앞선다.

문제는 차기 감독 선임작업도 가시밭길이라는 데 있다.

앞서 율리안 나겔스만 전 바이에른 뮌헨 감독, 루이스 엔리케 전 스페인대표팀 감독, 뱅상 콩파니 번리 감독 등이 물망에 올랐으나 현지에선 이들의 선임 가능성을 낮게 보고 있다.

4위 경쟁에서 뒤처진 데다 버릇처럼 감독을 교체하는 레비 구단주의 성향도 한몫을 한다는게 축구계의 시선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