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드바이저로 돌아온 김연경 "오랜만에 태극기 기뻐"
어드바이저로 돌아온 김연경 "오랜만에 태극기 기뻐"
  • 뉴시스
  • 승인 2023.04.25 08: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자배구 대표팀 24일 진천 선수촌 입촌
한국 여자배구 대표팀 어드바이저로 합류한 김연경.

김주희 기자 = 한국 여자 배구대표팀 어드바이저로 합류한 김연경(흥국생명)이 설렘을 드러냈다.

세자르 에르난데스 감독이 이끄는 여자 배구대표팀은 24일 진천선수촌에 소집됐다. 대표팀은 다음달 막을 올리는 2023 국제배구연맹 발리볼네이션스리그(VNL) 출전을 앞두고 손발을 맞춘다.

2020 도쿄올림픽을 끝으로 대표팀에서 은퇴했던 김연경도 태극마크를 달고 세자르호에 합류했다. 다만 그간의 익숙했던 팀의 에이스가 아닌 어드바이저라는 점은 다르다.

다시 대표팀으로 함께하게 된 김연경은 "아침에 진천에 올 때부터 설렘이 많이 느껴지고, 선수들을 볼 생각에 즐거웠다. 오랜만에 (대표팀에) 합류해 국가대표 태극기를 달게 돼 기쁘다"고 소감을 밝혔다.

김연경은 국가대표 선수 상담, 지도자 업무 지원 등을 통해 배구 국가대표팀 전반에 관한 조언자 역할을 맡게 됐다.

코트 밖에 서지만 여전히 어깨가 무겁다.

한국 여자배구는 김연경을 앞세워 도쿄 올림픽 4강 신화를 일궈냈다. 그러나 김연경 은퇴 후 2022 VNL 12전 전패와 세계선수권 1승5패 등 완연한 하락세를 겪고 있다. 

김연경은 "선수들과 코칭 스태프의 중간 역할, 외국인 스태프와 한국인 스태프의 중간 역할 등 의사 소통과 앞으로 가야하는 방향 등을 도와주는 역할을 할 것"이라며 "많은 도움을 드릴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각오를 전했다.

쉽지 않은 상황에서 코치를 맡아 지도자 생활을 시작하게 된 한유미 KBSN 해설위원도 책임감을 드러냈다.

한유미 코치는 "지난해는 세자르 감독과 처음한 선수들도 있고, 세대교체 이후 자리를 잡는데 어려움이 있었던 것 같다"며 "올해는 경험이 있어 그런 부분에서는 지난해보다 나을 거란 기대감이 있다"고 말했다.

대표팀 주장 박정아(페퍼저축은행)는 "중요한 대회가 많은 만큼 열심히 준비해서 좋은 결과를 내겠다"고 다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