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韓대통령 최초 펜타곤NMCC서 보고받아…외국 정상 첫 DARPA 방문
尹, 韓대통령 최초 펜타곤NMCC서 보고받아…외국 정상 첫 DARPA 방문
  • 뉴시스
  • 승인 2023.04.28 08: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스틴 美 국방장관 환담 후 미군 수뇌부 보고
DARPA서 양국 국방 과학기술 협력 강화 모색
홍효식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27일(현지시간) 워싱턴DC 미 국회의사당에서 상·하원 합동회의 연설에 앞서 인사하고 있다.

김지훈 기자 = 미국을 국빈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은 27일(현지시간) 한국 대통령으로서는 처음으로 미 국방부 핵심 지휘통제센터에서 미군 수뇌부로부터 감시·위기대응체계 보고를 받았다. 또 외국 대통령으로서는 최초로 국방고등연구계획국(DARPA)을 방문했다.

대통령실 관계자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오후 3시20분께 미 국방부를 방문했다.

윤 대통령은 로이드 오스틴 미 국방장관과 환담을 나눈 뒤 국가군사지휘센터(NMCC·National Military Command Center)를 방문해 전략적 감시체계와 위기대응체계에 대해 보고받는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NMCC는 미 국방부 내 핵심 지휘통제센터"라며 "유사시 미국 대통령을 비롯한 주요 군 지휘관들을 직접 보좌하는 미 국방 핵심 시설"이라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이어 미국 국방고등연구계획국(DARPA·Defence Advanced Research Projects Agency)을 방문한다.

DARPA에 외국 정상이 방문하 것은 윤 대통령이 처음이라고 한다. 윤 대통령은 브리핑을 받고, 기술 혁신에 필요한 창의력과 상상력을 극대화하는 연구 환경에 대해 의견을 나눌 예정이다. 나아가 양국 국방 과학기술 협력 강화 방안도 모색할 거라고 대통령실은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